본문 바로가기

면역력 떨어지면 높이는 좋은 음식 바로 지금!

by 불사랑 2020. 5. 20.
반응형

만연한 봄에서 여름이 올듯한 기분의 요즘입니다. 그러나...코로나19로 전염 때문에 제대로 된 겨울놀이, 봄나들이 한번 즐겨보지 못해 너무 아쉽고 슬픈 2020년으로 기억될듯 싶네요. 코로나19가 시작되고 한참뒤에 6-7월이면 좀 나아진다고 하던데 그런것 같지도 않아요. 

 

상황이 이러해 아이들과 집에만 은신하며 있기를 5개월이 넘어가다보니 정신적 스트레스와 체력이 점점 떨어지는게 느껴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게 몸으로 와닿기 시작합니다. 아이들도 아침엔 추웠다가 낮엔 더웠다 밤엔 또 춥고..겨울에도 안걸렸던 감기를 걸리려고 콜록이거나 킁킁 거려 가슴이 철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건강해

너무 흔해서 몰랐던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감기에 좋은 식품) 10가지

요즘같은 때엔 병원도 가기 싫어서..일단 영양제로 메꾸고 있는데 아무래도 음식에서 얻는 영양이 최고가 아닐까요?! 오늘은 면역력 저하에 좋은 음식, 면역력 떨어지면 높여주는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고사리 


혹독한 겨울을 보내고 식물들이 나오는 첫 계절 봄!! 봄철 고사리가 가장 연하고 부드러운 맛을 자랑한답니다.  고사리는 비타민, 무기질, 칼륨, 엽산, 단백질,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식재료로, 본초강목에서 이르길 오장의 기운을 보호하고 체네 독기를 뺀다고 알려져있고, 한방에서 역시 한약재료로 다양하게 쓰입니다. 

 

아마 생고사리 보다 건고사리의 성분이 6~16배가량 더 높아지기 때문이며, 효능도 빼먹을수 없으니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효능은 불면증, 이뇨작용, 습진, 해독, 설사, 가래, 해열, 두통이 대표적이지만 이외에도 많아요~ 다만!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으니 몸이 찬 분들은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탈이 날수 있으니 적정량만 섭취하면 되겠습니다.(삶은고사리 기준 하루 150g 정도 섭취하는것이 적당)

★함께 보면 좋은 글★

고사리 효능 아기자기

 ※ 위가 약하신분 들을 위한 팁 : 밥을 지을때 버려지는 쌀뜨물을 이용해보세요~ 쌀뜨물은 녹말성분이 남아있어 고사리 특유의 떫은맛과 비린맛 제거와 그냥 요리하는것보다 부드러워져 씹기도 유용하고 소화도 잘되니, 쌀뜨물에 한시간 가량 담궈 두었다가 요리해보심을 추천합니다.


2. 로열젤리


아가들이 주욱 흘리는 투명한 침(?) 아니고, 벌들이 꽃가루와 꿀을 먹고 소화한 후에 재 분비하는 물질이 바로 로열젤리로 몇 해 전부터 각광받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로열젤리 성분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40여종의 생리활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중 핵심성분이 '하이드록시 데센산'은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과 비슷한 분자구조를 가진 불포화지방산 성분을 가지고 있고, 폐경기 여성이 섭취할경우 골다공증, 노화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외에도 면역력 향상 및 콜레스테롤 수치조절, 중성지방 분해와 배출에 도움이 되며 더나아가 암세포 억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이드록시 데센산을 잠시 설명해로열젤리 영양제를 알아보고 계신다면 하이드록시데센산 함량을 따져보고 섭취하면 더 금상첨화 일듯합니다. 보통 4~5% 함량이 있으나 6%함유량이 가장 높다하니 참고 하시길 바라며 가급적 천식을 앓고계신 분들과 꽃과 꿀알르레기를 앓고계신 분들은 가급적 피하시거나, 소량의 양만 섭취하시길 권장합니다.


3. 앨더베리


주로 유아층 자녀를 두고 계신 어머님이 계신다면 아!!하고 반가워 하실지도 모르는 이 앨더베리는 삼부커즈라고 알려져있기도 합니다.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a~c, 칼륨, 철, 미네랄,항산화등 여러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딱 세가지 효능만 말해드릴게요- 호흡기 계통 질환을 진정시키며 더 나아가 만성 천식을 앓고 있는분들께도 증상완화 시킴, 항균성과 항산화 그리고 항독성을 가지고 있어 자기면역장애 로부터 보호할수 있고 몸살통증도 완화시킴, 마지막으로 베리에서 발견된 항염증 화합물은 관절의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며 성장기 아이들 경우 새로이 나는 뼈의 조직발달을 촉진 시키며 뼈의 힘을 길러줍니다. 뼈가 퇴화되는 성인의 경우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 발병을 지연시킬수 있습니다. 


잠시 제얘기를 해드리자면 앨더베리는 진짜 꼭 한번 드셨으면 합니다. 개인적으로 폐가 약해져서 목감기가 오면 가슴이 간질간질? 하고 목구멍 깊이 칼칼함을 느끼는데 아이의 섭취량의 2-3배인 20ml를 따뜻한 물에 타서 2~3회만 마셔주면 그 증상이 싹 가라앉더라구요!! 저희 둘째 역시 신생아때부터 2개월마다 기관지염으로 입원을 했었는데 앨더베리 시럽 먹고부턴 2년이 되어가도록 아직까진 입원하는일은 없었어요~ 솔직히 다른효능은 잘 모르겠지만 면역력과 호흡기 질환에는 앨더베리가 최고인듯 합니다!! 


4. 계란


흔하고 흔한 계란2개로 건강을 챙겨보시라고 소개해봅니다. 계란은 단백질 음식으로 알려져 있고 다이어트 할때 젤 먹기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는데 면역력과도 큰 관련이 있다고해 의외여서 놀랐습니다. 

 

어디방송에서 "하루에 계란2개를 몇달가량 꾸준히 섭취할경우 몸의 변화가 엄청날것이다-" 라고 나오기도 했네요~ 
어떤식으로 2개씩 먹어도 상관은 없을것 같으나.. 후라이할 경우 기름, 요리할 경우 소금과 섭취하게되니 이왕이면 삶은계란으로 먹으면 더 낫겠지요?? 자~ 계란 흰자에는 리소자임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 이 성분은 감기약에도 첨가되어 있다는 사실 짚고 갈게요.

 

소금을 찍지 않고도 맛있게 삶는팁까지 알려드리니 계란 한판 사두시고 냠냠 해보시는건 어떠세요?? 방법은 식초 반스푼과 소금 한꼬집을 넣어 함께 끓여주시면 짭짤한 맛도 나고 껍질도 금방까진답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면역력 떨어지면 높이는 좋은 음식 몇가지에 대해 소개해 보았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