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리 효능 아기자기

by 불사랑 2017. 5. 12.
반응형

우리아기 손은 고사리손입니다. 작고 귀여운 손을 일컬어 고사리손이라고들 하죠. 오늘은 양치식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고사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사리는 앞서 소개한 것처럼 꽃을 통해 번식하지 않고 포자낭을 통해 번식하는 양치식물에 속합니다. 우리가 흔히 고사리라고 말하는 것은 하나의 종에 속한 것이 아닌 여러 종에 속하는 속을 가르키는 말이라고 하네요. 


고사리 효능


우리는 예부터 이 고사리의 어린순을 식용해 왔습니다. 왜 나물 중에 갈색의 꼬불꼬불한 나물. 먹으면 고소하고 아작아작한 그 식감을 만드는 나물로 주로 섭취하는데 특히 우리나라 대표음식인 비빔밥에는 절대로 이 고사리가 빠지지 않죠.


고사리


이번에 새로이 알게 된 것이 고사리의 잎과 뿌리줄기 부분은 맥주를 제조하는데도 사용되거나 빵을 만드는데 사용된다고도 합니다. 이러한 고사리 효능 몇가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01. 뼈 건강을 좋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고사리에 풍부한 석회질 성분과 칼슘 성분은 뼈 건강을 이롭게 해주는데 매우 좋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 건강하게 하여 성장기 아이의 발육에 굉장히 좋고 골밀도가 약해 골다공증을 걱정하시는 어르신의 뼈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고사리 효능입니다.


뼈 건강


02. 변비를 개선하고 장을 건강하게


고사리의 매우 풍부한 식이섬유, 무기질 성분은 장 건강에 매우 이롭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장을 건강하게 하여 장 기능을 좋게 하고 장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의 예방은 물론 변비개선과 숙변 제거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장을 건강하게 하고 변비를 개선하는 고사리 효능입니다.


변비를 개선


03. 살균과 항균작용이 뛰어난


우리민족의 천연 구충제로써 고사리를 이용한 적도 있습니다. 이처럼 그 살균작용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우리몸의 염증은 물론 기생충과 같은 좋지 못한 것을 없애주는데 좋고 특히 염증 발생에 따른 발열증상도 해소해 주는 고마운 고사리 효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살균과 항균작용


04. 고혈압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


고사리에는 풍부한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 밸런스를 조절하여 고혈압 등의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나트륨 배출에 따른 혈압의 안정화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를 통해 심혈관질환의 예방은 물론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의 예방에도 매우 좋습니다. 고혈압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 고사리 효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과 성인병 예방


05.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여성분들 중에는 특히 월 1회 생리로 인해 빈혈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이 고사리를 섭취하면 고사리의 풍부한 철분으로 인해 빈혈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철분과 조혈작요의 도움으로 인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고사리 효능입니다.


빈혈을 예방


06.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고사리는 인체 면역체계 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줍닏다. 우리의 몸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평소 무시할 수 있었던 외부 바이러스나 감염성 세균에도 쉽게 잔병치레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떨어진 면역력을 고사리가 향상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 약화에서 기인하는 잔병치레까지 예방할 수 있는 고사리 효능입니다.


면역력 향상


07. 눈 질환 예방과 눈 건강에 좋은


고사리의 풍부한 비타민A 성분은 눈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안구건조증과 같은 눈 관련 질환의 예방은 물론이거니와 시력보호 눈 건강을 지켜 주는데도 매우 긍정적 작용을 합니다. 요즘처럼 디지털 시대의 피곤한 눈 건강을 위해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되는 고사리 효능입니다.



평소 너무 흔한 반찬으로 고사리가 밥상에 올라오면 어머니를 원망하곤 했던 제 모습이 부끄러워집니다. 오늘은 어머니의 사랑이 가득 담겨 있는 고사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눈 건강





반응형

'Well-bing Life Sty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덕 효능 우직해  (0) 2017.05.18
골뱅이 효능 꼬물꼬물  (0) 2017.05.16
스피루리나 효과 효능 다채로워  (0) 2017.05.10
둥굴레차 효능 둥글둥글  (0) 2017.05.08
오렌지 효능 새콤해  (1) 2017.05.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