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협심증에 좋은 음식 몇가지..

by 불사랑 2020. 5. 9.
반응형

우리의 몸에서 심장과 혈관이 차지하는 중요도는?? 정답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다 아니겠습니까? 사실 우리 신체의 그 어떤 부분도 심장과 혈관처럼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한 군데도 없습니다. 오늘은 협심증에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추천해드리려 합니다.


협심증이 도대체 무엇이죠??

 

협심증은 앞서 소개한 것처럼 심장과 혈관에 관련된 질병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1프로 정도의 비율로 진단을 받기도 하는 이 질환은 심장과 연결된 혈관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 질병이죠. 

 

 


협심증 : 혈관의 동맥경화나 혈류, 혈압조정기능이 떨어져 심장에 발생하는 심혈관질환으로 관상동맥 폐쇄나 협착에 기인하여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하는 흉부 통증입니다. 주요한 증상으로는 가슴이 조이거나 뻐근함을 느끼는 통증으로 소화불량의 느낌과도 흡사하며 가슴뿐만 아니라 팔이나 목, 등, 어깨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의 경우 아주 작은 문제에도 즉각적으로 생명에 지장이 발생하기 때문에 심장 또는 심혈관계 질환은 건강한 평소에 잘 관리를 하여 애초에 협심증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그래서 협심증 질환 예방을 위한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협심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01. 혈전을 녹여주는 등 푸른 생선


협심증의 주요한 원인이 심장근육으로의 원활한 혈액공급의 장애인데 이는 혈액순환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혈류를 방해하는 많은 요인이 있는데 혈전 또한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매우 큰 요인이죠.

등푸른생선에는 EPA와 DHA와 같은 혈전 해소에 매우 유효한 성분이 많아 혈전을 녹여 혈액순환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02. 혈관벽 청소에 도움을 주는 콩

역시 혈관에 쌓이는 지방질도 혈행에 장애를 주는 요인이 됩니다. 협심증에 좋은 음식으로 콩을 들 수 있는데 콩의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혈관벽을 비롯한 각 세포조직의 지방질을 제거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특히 협심증 초기 증상에 매우 좋습니다.

요리로 치면 주로 두부요리나 청국장이 협심증 예방에 좋다할 수 있습니다.


03. 중국인 건강의 핵심 양파

중국인의 요리를 살펴보면 기름지지 않은 음식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기름진 음식은 건강식단에서 피하는 주요한 요소이지만 의외로 중국인들의 비만율이나 심장질환은 그에 비해 매우 낮은 편입니다.

 


바로 양파 때문인데요 중국의 요리에 이 양파가 빠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양파가 함유하고 있는 좋은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앞서 말한 혈행을 방해하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배출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양파는 그 자체로도 심장의 건강을 대표하는 상징이기도합니다. 양파 중에서도 양파껍질이 참 좋답니다.


04. 인류의 건강지킴이 토마토

토마토는 과일이 아닌 과학입니다.. 아니 야채입니다. 토마토의 펙틴 성분을 비롯해서 라이코펜, 아미노산 등은 인류의 건강에 매우 유효한 성분입니다. 이러한 많은 유효성분은 혈관건강을 지켜주고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며 동맥경화 예방에 매우 탁월하답니다.

오죽하면 토마토가 붉게 익으면 의사의 얼굴은 파랗게 질린다는 속담도 있겠어요 ㅎ


위의 소개한 음식 이외에도 마늘과 미역, 오디 등의 음식도 있답니다.


위의 협심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함과 동시에 심장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은 피해야 하겠죠. 금주와 금연은 물론이며 자극적이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은 혈액순환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공육 또한 혈관에 부담을 주고 혈액을 탁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