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너무 흔해서 몰랐던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감기에 좋은 식품) 10가지

by 불사랑 2017. 10. 21.
반응형

당신의 면역 체계를 고려할 때 좋은 영양의 중요성을 과소 평가할 수는 없다. 미네랄이나, 비타민, 항산화 성분 등은 당신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외부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이제 피부에 와 닿는 추위가 겨울이 오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당신은 감기나 독감을 피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하고 있나요? 오늘 소개하는 '굴'에서 '고구마'에 이르기까지 이 감기에 좋은 식품들이 감기나 독감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


우선 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이나 청결한 환경이 이러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지만 평소에 먹는 음식도 면역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오늘 소개하는 독감과 감기에 좋은 식품을 통해 올 겨울 건강한 생활을 하기 바랍니다.

 

 


01. 생선


참치, 고등어(등푸른 생선)를 포함한 생선은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되는 오메가-3지방산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특히 만성염증의 경우는 체내 면역체계를 망가뜨려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하고, 감기나 독감에 쉽게 걸리게 합니다. 


관련글 ▶ 연어 효능 부드러워


오메가-3지방산은 여러면에서 감기를 예방하고 극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해외의 한 연구에서는 생선에서 추출한 오메가3지방산을 3개월간 복용시킨 그룹의 염증수치가 확연히 낮아졌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약화된 면역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 생선


02.


네랄 성분 아연이 풍부한 굴은 감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굴의 아연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감기, 독감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밝혀졌습니다. 2012년 캐나다의 한 의학저널에 따르면 아연의 섭취는 성인의 감기 예방은 물론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중에서 흔히 유통되고 있는 아연 보충제의 경우 일부 체질적인 사유 등에 의해 두통이나 속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부작용 없이 아연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식단을 통해 아연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굴에는 다른 음식보다 많은 양의 아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 굴


03. 마늘


식단에 매우 흔하게 만날 수 있는 마늘도 감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마늘은 조리 등에 의해 분해 될 때 매우 강한 황산화 화합물인 알리신(allicin)을 생성하기 때문에 면역력의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관련글 ▶ 마늘 효능 그 놀라움


한 연구에 의하면 11월 ~ 2월 약 3개월의 기간 중 12주 동안 마늘에서 추출한 성분을 섭취토록한 결과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감기에 걸리는 경우가 훨씬 적었으며 감기나 독감에 이미 걸린 그룹에 대해 마늘 추출물 섭취토록 한 결과 감기의 완치에 걸린 기간이 짧았음을 알아냈습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 마늘


04. 감귤류


는 비타민C가 한때 생각했던 것처럼 감기의 예방에 그리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많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연구에서 비타민C가 면역력 약화에서 기인하는 감기와 같은 질병의 초기에 많은 도움을 주며 완치기간을 줄여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관련글 ▶ 오렌지 효능 새콤해


우리의 몸에 독감이나 감기의 예방을 위한 비타민C를 충분히 제공 하기 위해서는 귤이나 오렌지, 자몽 등의 감귤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 감귤


05. 고추


만날 수 있는 고추도 감기에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감귤류와 마찬가지로 고추도 역시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고추 100g에는 비타민C 150mg을 함유하고 있느데 이는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권장되는 일일 권장량의 두 배입니다. 


관련글 ▶ 고추 효능 후끈


한 전문의는 "감기나 독감 등의 질병에 걸린 경우 하루 400 ~ 500mg 정도의 비타민C를 섭취해 줘야하며 많이 섭취할 수록 도움이 된다."라고 말합니다. 특히 비타민C의 경우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 일정수준 이상 섭취되어 필요 없은 비타민C는 소변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참고) 큰 오렌지는 약 100mg 정도입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 고추


06. 우유


좋은 식품 우유.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우리의 몸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심장병의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는 보통 햇볕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부족한 비타민D는 우유나 아침 시리얼과 같은 슈퍼푸드를 통해서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비타민d 많은 음식 필독


하지만 부족한 비타민D는 우유나 연어, 버섯, 고등어 등의 식품에서 얻을 수 있는데 사실 식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양이 한정적이므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하루 15분 햇볕을 쬐고 우유나 연어 등으로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 우유.


참고) 비타민D는 '항암 비타민'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 우유


07. 표고버섯 


섯이 함유하고 있는 비티민D나 베타글루칸 성분은 바이러스 등의 외부 병원체로부터 저항력을 키워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생표고버섯보다는 말린 표고버섯의 효과가 더 좋은데 이 말린 표고버섯을 달인 물은 감기증상의 완화를 위한 민간요법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관련글 ▶ 표고버섯 효능 꾸준해


표고버섯은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줄뿐만 아니라 고혈압의 정상화, 성인병 예방, 항암작용 등에도 탁월합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일뿐만 아니라 두루두루 건강에 좋은 표고버섯이라할 수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 표고버섯


08. 블루베리


호로 유명해진 블루베리는 감기 예방과 인플루엔자 예방 등 감기에 좋은 식품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가 함유하고 있는 폴리페놀은 외부 바이러스의 세포 접촉을 원천적으로 막아 주는 항바이러스 작용을 해줍니다. 


관련글 ▶ 블루베리 효능 핵심 정리


특히 야생의 블루베리가 면역력의 증가에 더 큰 효과를 보이는데 2007년 코넬대학의 연구진들은 야생의 블루베리에서 더 높은 함양의 항산화제와 항바이러스 성분이 관찰되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 블루베리


09. 다크초콜릿


콜릿이 함유하고 있는 테오브로민 성분은 기침을 억제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영국의 한 연구진은 코코아 추출물인 테오브로민 성분을 만성 기침환자 그룸에게 2주 동안 투여한 결과 60%의 환자가 증상호전이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글 ▶ 카카오 닙스 효능 놀람주의


감기에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지만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초콜릿들은 설탕과 포화지방 등도 함께 함유되어 있으므로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다크초콜릿 70% 이상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무과당 초콜릿(28g)에는 450mg, 과당 다크초콜릿(28g)에는 150mg, 밀크 초콜릿(28g)에는 60mg의 테오브로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 다크초콜릿


10. 당근과 고구마


나 당근과 같은 주황색 야채, 과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 우리의 몸은 이 유기화합물을 변환시켜 강력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A를 만듭니다.



특히 비타민A는 우리가 감기에 걸렸을 때 우리의 코나 기관지의 점막을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당근과 고구마 역시 감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감기에 좋은 식품 당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