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세먼지 배출 음식(중금속)✔ 정리

by 불사랑 2016. 5. 31.
반응형

하루하루 미세먼지 예보를 보는 것이 일상이 되지는 않았나요? 2016년 5월 31일 현재 오늘도 불볕더위와 함께 미세먼지와 자외선을 주의해라는 언론보도가 연이어 나오고 있어요.

 

오늘은 중금속과 미세먼지 배출 음식에 어떠한 것들이 있나 알아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지금 미세먼지 수치는 5일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 뉴스를 보니 그 원인의 50%이상이 바로 중국발 스모그라 하는군요. 이건 뭐 정말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거기에 국내오염까지... 날씨가 아무리 더워도 이제 마스크를 챙기는 것은 일상이 되어 버린 것 같군요.

 

미세머지 주의보가 발령된 날은 아예 야외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직장도 가야하고 여러 일들이 바쁘게 돌아가는 우리에게 야외활동은 불가피한 일.

 

미세먼지의 원인 중국


 

래서 "간단하게 미세먼지 배출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첫째, 모든 생명의 근원 물!

 

우리 지구상에서 물 없이 살아갈 수 잇는 생명체가 있을까요?

 

이 물은 미세먼지의 몸밖 배출에도 정말 큰 좋은 영향을 주고 폐 속으로 침투한 미세먼지를 씻어주고 호흡기의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하루 2L 정도의 물을 마시게 되면 소변을 통해서 미세먼지의 주된 성분인 중금속 배출에 굉장히 좋다고합니다.

 

충분한 물의 섭취는 중금속 뿐만아니라 노폐물 배출에도 당연히 좋고 수분의 충분한 공급으로 피부미용, 체중감량에도 좋아요.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하루 물 섭취로 인한 중금속 배출

 

주의!) 하지만 너무 과한 물의 섭취는 반대로 몸에 무리를 줄 수 있답니다. 혹시 자신이 심부전증이나 신장이 나쁜 경우라면 과도한 물을 마시는 것은 조금 생각하셔야 합니다.

 

신장이 좋지 못한 분들은 너무 많은 물을 드시면 전신부종이나 저나트륨증 등이 유발 될 수도 있답니다.

 

팁!) 하루 적당한 물의양은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성인의 경우 1.6L ~ 2L정도랍니다. 물론 체질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정도의 양을 한번에 마시는 것이 아닌 8잔 내지 10잔 정도로 틈틈히 나누어 마시는 것입니다.

 

특히 잠들기 전과 잠에서 깨어난 후의 마시는 물는 자는동안의 부족한 수분을 충전해 주는데 좋답니다. 

 


둘째, 해조류는 꼭꼭 드셔야 하는 음식!

 

미역과 다시마, 톳 등의 해조류가 우리몸에 좋다는 것은 이미 잘 알고 계실겁니다. 거기에 이 미세먼지 중금속 배출과 해독에도 굉장히 좋은 음식이죠.

 

해조류에는 칼륨이 매우 풍부하죠. 그런데 이 칼륨이 체내의 중금속이나 발암물질을 배출해 주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또 비타민K가 풍부해서 혈액순환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답니다.

 

덧붙이자면 해조류를 만지면 끈적끈적 미끌거리는 성분이 손에 묻죠? 이 것이 바로 알긴산이라는 성분인데요. 이 알긴산 성분은 우리몸속에 들어가 장에서 부풀며 끈적한 젤의 형태가 됩니다. 이 젤은 흡착력이 높아서 체내의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 등을 흡착해서 배출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그러니 미세먼지에 이 미역, 다시마, 톳 같은 해조류는 필수겠죠?

 

해조류 알긴산의 중금속 흡착

 

주의!) 이런 해조류의 알긴산이 좋긴 하지만 갑상선 항진증이나 저하증을 지닌 분들의 경우 너무 많은 해조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일주일에 한번정도? 의사선생님과 상의하고 드세요~~

 

팁!) 이런 해조류는 미역으로 따지면 하루에 반공기 정도가 적정하며 다시마는 역시 2조각 ~ 3조각 정도의 섭취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셋째, 녹차한잔의 여유로 미세먼지도 날려버리세요!

 

녹차는 여러 많은 음식 중에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가장 강력한 식품이다라는 소리도 있습니다.

 

녹차의 효능과 중금속 배출

 

연구진들이 얼마전 '녹차의 효능'에 대해 발표한 적 있었습니다. 그에 따르면 녹차 속에는 타닌과 카테킨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들은 체네의 중금속과 결합하여 중금속 체내 흡수를 방지하고 중금속에 의해 발생되는 활성산소 제거에도 탁월하답니다.

 

이렇게 녹차에는 우리몸 속의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성분뿐만아니라 꾸준히 마셔주면 항암효과와 항산화, 당뇨예방 등에도 매우 좋다합니다.

 

팁!) 하루 5잔 ~ 6잔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넷째, 맛있는 과일 배로 미세먼지 걱정 뚝!

 

배는 예부터 호흡기에 좋은 과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저희 집 땡보도 감기에 걸리면 와이프가 배중탕을 해서 먹이죠.

 

이런 배에는 루테올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가래나 기침을 멈추게 해준답니다. 그리고 루테올린에는 항산화효과까찌 뛰어납니다. 또 수분이 많기로 유명한 배이기에 체내 수분보충과 앞서 말한 수분으로 인한 체내 노폐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팁!) 루테올린 성분은 특히 배의 껍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배의 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껍질과 함계 배즙을 내어서 마신다면 효과가 더 좋다합니다.

 

호흡기와 기관지 보호 과일 배


다섯째, 한국인의 필수 식자재 마늘! 드라큘라뿐만아니라 미세먼지도 저멀리!

 

우리나라 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식자재가 바로 마늘입니다.

 

마늘 속의 유황성분은 우리 체내 수은과 결합하여 배변형태로 배출되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알리신이라는 성분 역시 간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중급속 배출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성분이죠.

 

이 미세먼지 중금속의 배출외에도 살균이나 항암, 항균, 저혈압, 빈혈 등도 예방해 주니 정말 좋은 음식이죠.

 

팁!) 이 알리신의 효과는 조직을 잘게 부술수록 효과가 좋아진다고합니다. 그러니 간마늘 형태로 음식에 충분히 넣어주거나 입속에서 오래오래 씹어 삼키시면 좋습니다.

 

마늘의 항암효과와 효능


위의 다섯가지 이외에도 미나리, 홍삼, 앙퍄, 클로렐라 등의 음식도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미세먼지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준비했습니다.

 

 

01. 삼겹살이 미세먼지에 좋다?

 

보통 먼지를 많이 먹은 날은 삼겹살을 먹어야 한다는 말들을 많이 하죠. 하지만 이는 근거가 없는 이야기랍니다.

 

돼지고기가 오리고기 등의 불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지용성 중금속 흡착률은 높이지만 배출에는 효과를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니 오히려 나쁠 수도 있습니다.

 

삼겹살의 미세먼지 오해와 진실

 

02. 미세먼지 있는 날엔 소금물로 눈을 씻으면 좋다?

 

눈이 까슬까슬하거나 먼지가 많은 날 어떤 분들은 소금물로 눈을 씻어라고도 이야기 합니다. 이도 역시 근거 없는 이야기며 오히려 더 안좋은 결과를 낳을 수도 있어요.

 

눈의 점막은 매우 약하고 예민해 오히려 소금물로 인해 염증을 유발시킬 수도 있어요. 그냥 깨끗한 물이나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시는 편이 좋다합니다.


03. 황사나 미세먼지가 있는 날은 어떤 마스크가 더 좋을까?

 

일반마스크보다는 보건용 마스크를 추천합니다. 마스크의 포장지에 'KF80', 'KF90', 또는 의약외품 표시가 되어 있는 제품을 착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랍니다. 그리고 돈을 절약하기 위해 이 마스크를 한 번쓰고 세탁해서 사용하는 것은 비추입니다.

 

모양이 변형되거나 오히려 오염될 수 있으니 한번 사용한 마스크는 쓰시지 마세요.


04. 눈을 보호하기 위해 콘택트렌즈를 쓰면 어떨까?

 

 

콘택트렌즈보다 안경을 추천합니다. 안경은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먼지를 어느정도 걸러주는데 효과가 있지만 콘텍트렌즈는 오히려 미세먼지가 직접 닿을 수 있어요.

 

 

기타 "참고할만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식물로도 실내공기를 좋게해 보세요.

 

▶ 스투키 효능 ! 실내 공기정화식물 최고!

 

호흡기건강을 생각하시나요?

 

 기침에 좋은 음식 배중탕으로 건강을 지키세요

 

미세먼지 발령시 행동은?

 

 미세먼지, 황사 얕보지 마세요!

 

오늘은 이상으로 미세먼지 배출 음식(중금속)과 오해와 진실 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과 청결한 환경으로 건강백세 이루시길 바라며 이만 물러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