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지와 궁합 좋은 음식과 효능

by 불사랑 2021. 3. 18.
반응형

이제 곧 무더운 여름이 오고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은 체력이 약하신 분들에겐 더욱 힘든 계절일 수 있습니다. 저는 여름철 몸을 보호하기 위해 꼭 챙겨 먹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가지라는 채소입니다. '가지'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거부감이 느껴지셨나요?? 이제 더이상 가지를 미워하시지 마세요.

 

사실 가지는 호불호가 너무 명백한 채소죠. 어른들보다 많은 아이들이 특히 이 가지에 대한 안좋은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늘 알아본 가지 효능은 분명 자신이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추천하고픈 마음을 가지도록 할 것입니다. 가지를 싫어하는 분들도 오늘 알아보는 가지의 뛰어난 효능을 보시면 아마 챙겨 드시게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런 가지의 효능을 중심으로 먼저 알아보고 가지와 함께 먹었을 때 우리의 몸에 매우 이로운 음식도 소개시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암세포 제거에 매우 뛰어난 시너지 효과를 내는 음식을 위주로 알아볼게요. 


가지의 효능 첫 번째는 심혈관 질환의 예방입니다. 

가지에 함유되어 있는 매우 풍부한 칼륨 성분은 심장에 작용하여 심박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또 가지에 포함된 한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높여주기 때문에 이러한 두 성분들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특히 현대인의 식생활을 보면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많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식단이 많이 관찰 되는데요, 가지를 잘 익혀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지의 효능 두 번째는 무서운 당뇨병, 혈당 조절입니다 

가지에 함유된 매우 풍부한 식이섬유는 체내에서 당의 소화율과 흡수율을 늦춰주는 작용을 통해서 혈당을 낮추는데 정말 큰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를 우리의 체내가 흡수하는 속도는 느린 편에 속하기 때문에 이로인해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울 막아주고 비교적 일정하게 혈당유지시켜 줘서 혈당스파이크 등의 방지는 물론 혈당 조절에 긍정적인 효능을 보입니다. 

가지가 또 함유하고 있는 천연 식물 화합물 폴리페놀 성분은 당의 흡수를 감소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특히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이라면 가지를 드시는 것을 전문의들은 추천하고 있습니다. 

 

가지의 효능 세 번째는 식중독 예방입니다 

더운 여름 많은 활동량으로 기력이 떨어지며 면역성이 깨지는 이때 음식이 상온온도 노출로 세균이 번식, 변질된 음식을 섭취했을 때 오는 여름철의 질병중 하나인 식중독은 피해 갈수 없습니다. 하지만 가지에 함유 되어있는 베타카로틴 레티놀 성분은 세균 바이러스를 제거해 식중독 예방에도움이 됩니다. 한번 먹고 기대치를 바라기 보다는 쇠해지면 챙겨먹는 보양식 만큼 주3회 이상 섭취하여 가격대비 만만치 않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가지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대표적인 가지와 함께 먹어도 좋은 궁합의 식재료는 브로콜리나 시금치가 있습니다.

일본의 한 식품 연구소는 가지와 함께 브로콜리나 시금치를 섭취하게 되면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에 대해 발표를 한적이 있습니다. 한 실험그룹에 가지와 브로콜리, 시금치를 곁뜨려 식단생활을 시킨 결과 가지에서 무려 82% 이상의 암 억제 효과가 있음을 발표 했습니다.


또 다른 한 연구센터에서는 가지 속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과 식이섬유가 대장암이나 유방암, 난소암 등의 주요 인자가 되는 동물성 지방의 제거에 매우 탁월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지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들기름도 있습니다.

보통 고소한맛을 내기 위해 무침 요리시 참기름과 조리하는데 가지만큼은 들기름을 조리 하길권고합니다. 들기름은 따로 한스푼씩 섭취를 권장할만큼 굉장히 효능이 좋은 기름으로 알려져 있는데 가지와 함께 버무려 먹게 되면 우리가 요즘 많이들 무서워하는 암세포의 억제와 전이방지에 더욱 효과가 좋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들기름에 함유된 식물성 기름 중 오메가3 지방산은 다른 식품보다 월등히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E 또한 매우 풍부하고 오메가 3 지방산과 비타민의 경우 항암효과에 매우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씹는 느낌의 호불호가 강한 물컹한 가지 속살 부분은 기름을 잘 흡수하기 때문에 들기름의 효능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