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침 멈추는 방법 8가지와 차

by 불사랑 2016. 12. 31.
반응형

오늘은 기침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 저도 콜록콜록 기침을 합니다. 


기침이나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외부의 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지키기 위한 자연스런 현상이랍니다. 외부의 이물질이나 기도 분비물을 체외로 배출하기 위해 기침을 하여 기도를 청결히 유지하기 위함이죠.



이러한 증상은 감기나 다른 질환에 의해 발생하지만 몇가지 생활습관의 변화만으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기침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침 멈추는 방법


기침?


마른기침 - 알레르기성 물질이나 화학물질, 환경변화 먼지로 우리의 기도가 자극 받아 일시적으로 생기는 증상


가래, 기침 - 거의 대부분의 경우가 폐의 급성 또는 만성 염증으로 인한 증상으로 각 질환에 따라 가래나 기침의 양상이 달라짐


기침


기침 멈추는 방법?


01. 실내환경


온습도를 조절하는 것은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건조하거나 차가운 공기는 오히려 가래와 기침 증상을 더 악화 시키는데요 습도는 60%정도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빠래나 젖은 수건, 가습기를 이용하고 실내 온도는 20도 안팎이 좋습니다.


실내환경


02. 마스크 착용


마스크 착용으로 목의 건조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호흡을 하면 호흡기내의 수분 증발 속도를 늦출 수 있어 어느정도의 가습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03. 잠자는 자세


수면을 취할때 상체를 조금 높히거나 옆으로 누워 부교감 신경의 작용으로 좁혀진 기관을 넓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기도를 넓혀 조금더 원할한 호흡을 하게 해주죠.


잠자는 자세


04. 따뜻한 차 마시기


따뜻한 음료를 통해 건조해진 호흡기의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차가운 음료는 오히려 호흡기를 자극하여 기관지 수축을 유발하므로 좋지 않아요. 아래의 기침에 좋은 음식에 소개되어 있답니다.


따뜻한 차 마시기


가래와 기침에 좋은 차?


01. 배


배의 나트륨과 칼슘 등의 성분은 알칼리성 성분으로 몸의 열을 낮추어 주고 가래를 삭혀주는데 탁월합니다.


배


02. 도라지


도라지의 플라티코신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의 점막을 건강하게 합니다. 도라지는 폐를 강화시켜 주고 가래를 없애주며 기침을 멈추게 한다고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호흡기 건강에 매우 탁월합니다. 


도라지


03. 오미자


오미자의 사과산과 시잔드린 성분은 수분증말을 방지하여 호흡기가 건조해 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촉촉하게 호흡기 점액을 유지하여 가래를 삭혀주고 기침을 멈추게 해줍니다.



04. 호두


호두는 오랜 기침이나 천식으로 인해 떨어진 체력을 보충해주고 기침증상을 완화해줍니다.


호두


오늘은 김침 멈추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혹시 기침이 2주 이상 유지될때는 서둘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강 추천 글 **


심장에 좋은 음식 7형제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7가지 정보




반응형

'Well-bing Life Sty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옻의 효능 신비함  (4) 2017.01.04
걷기운동 효과 필수정보  (3) 2017.01.03
비타민d 많은 음식 필독  (8) 2016.12.24
혈관에 좋은 음식 긴급전파  (8) 2016.12.23
참깨 효능 신비로움  (4) 2016.1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