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정월 대보름날 귀신을 쫓는 부럼으로 사용되는 호두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우리와 매우 친근한 이 호두는 그만큼 우리 역사와 오래해왔답니다. 중국이 그 원산지이지만 세계 곳곳에서 재배되고 생산되고 있죠. 요즘은 원산지인 중국보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생산된 호두가 세계 공급량의 60% 이상을 차지한답니다. 우리나라에 유래는 고려시대때로 거슬러 올라가 원나라 사신으로 갔던 유청신이 들여와 자신의 고향인 천안에 처음 심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또 그 이전 유적지에서 호두가 출토된 점을 감안해 원삼국시대때부터 유래되어 왔다는 이야기도 있죠.
"호두?"
우리가 흔히 보는 호두는 그 껍질이 매우 딱딱하죠. 하지만 이런 호두의 껍질은 원래부터 딱딱한 것은 아니랍니다. 호두나무의 호두 열매를 가을에 채취해서 물에 담가놓거나 오랜 기간 쌓아두면 그 껍질이 썩게 되고 썩게 된 외껍질을 벗겨내고 햇볕에 말리게 되면 딱딱한 내껍질이 되게 되는 것이죠.
호두는 아시다시피 몸에 좋은 견과류에 속하는데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지방산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거기에 주성분인 알파리놀렌산 성분과 단백질, 비타민B2, 비타민B1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여 호두 효능을 내기에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여도 전혀 무색하지 않죠.
우리나라 옛 문헌에서는 호두를 두고 이렇게 적혀 있기도 합니다.
호두를 하루 1개씩 꾸준히 먹으면 40대는 10년, 50대는 5년 장수하게 된다.
그만큼 호두가 우리몸에 이롭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되는데 과연 호두가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죠.
"호두 효능?"
01. 뇌 건강
호두를 그냥 딱 보시면 꼭 뭐를 닮지 않았나요? 사람의 두뇌와 흡사하게 닮았죠. 이 호두는 그 생김새만 그러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사람의 뇌 건강에도 매우 좋답니다. 뇌 건강에 필수적인 성분인 DHA와 알파리놀렌산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세포와 뇌기능의 활성에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그리고 호두의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뇌 혈관의 순환에도 매우 좋기 때문에 치매나 알츠하이머 예방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실제로 어떤 곳에는 '뇌 건강을 책임지는 최고의 천연 알약은 호두이다.'라고 소개 되기도 했답니다.
02. 혈액순환
견과류의 대표적 효능인 혈액순환 또한 호두 효능으로 들 수 있습니다. 호두의 오메가3지방산인 불포화지방산은 체내 중성지방을 제거해 주고 혈전생성을 억제해 주는 작용을 한답니다. 그리고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줘서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계 질환뿐만 아니라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여 주고 혈액순환 이상으로부터 유발되는 동맥경화,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성인병의 예방과 개선에 매우 좋다 할 수 있습니다.
03. 노화방지
호두 효능으로 항산화작용에 의한 노화방지도 들 수 있습니다. 호두 속에는 식물성 지방이나 단백질, 비타민뿐만 아니라 매우 강력한 항산화작용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이 타 견과류에 비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강력한 항산화성분으로 인해 몸속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손상이나 노화를 방지해주는 작용을 하죠. 우리가 생활속에서 생기는 활성선소는 어느정도까지는 괜찮지만 일정부분 이상이면 면역력을 감소시켜 질병에 약하게 만들고 노화를 유발하는데 이러한 면역력 강화와 노화방지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호두입니다.
04. 불면증 개선
잠을 평소 잘 못주무시는 분이나 숙면이 어려운 분들은 호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예전 청나라의 권력자 서태후가 고된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증을 극복하고자 먹었다는 것이 호두라고해요. 천연 수면제라고도 불리울만큼 그 효능이 뛰어난 호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진정작용이 뛰어나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호두의 멜라토닌 성분 또한 숙면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이미 많은 연구결과가 뒷받침해주고 있답니다.
05. 치매예방
호두 효능으로 매우 놀라운 치매예방입니다. 실제로 미국의 캘리포니아 주립대 연구진은 호두의 오메가3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 성분이 노인성 치매의 주요 인자가 되는 아밀로이드가 뇌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준다는 연구결괄르 얻었습니다. 호두 28g 속에는 알파리놀렌산 성분이 약 2.5g정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바로 치매를 예방하게 해 주는 것이죠. 요즘 치매를 걱정하는 어르신들에게는 필수적으로 권해야 할 식품 중의 하나가 바로 이 호두라 할 수 있습니다.
06. 항암효과
호두를 즐겨먹는 사람들에게서 대장암 등의 발병률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얼마전 잇달아 발표 되었죠. 호두가 함유하고 있는 엘라직산 성분은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한다고합니다. 미국의 한 연구진은 청소년기때 호두를 포함한 견과류를 많이 섭취한 여성은 성인이 되었을때 유방암의 발병률이 낮음을 결론지었고 대장암 등의 암에 대한 발병률도 낮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호두 속의 항산화성분 또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줘 항암효과가 뛰어나답니다.
07. 호흡기 건강
산약본초라는 의서에 의하면 호두는 폐의 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호두에서 추출한 기름성분은 어린이 천식 또는 폐렴에 좋으며 기침을 멎게 하는 천연약재로 여겨지죠. 그만큼 우리 호흡기의 건강을 좋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7가지 호두 효능 이외에도 신진대사 촉진을 통한 정력증강, 풍부한 비타민 B1 성분에 의한 피로회복, 감마리놀렌산 성분에 의한 혈당조절 등의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호두 부작용?"
호두는 매우 좋은 효능이 있는반면 비교적 칼로리가 높은 편의 식품입니다. 실제로 몸에 이로운 지방질이 대부분이지만 이 호두와 다른 많은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면 칼로리가 높아져 살이 찌게 되는 경우도 많죠. 호두는 하루 3개 내지 5개 정도 드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과한 호두 섭취는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답니다.
참고로 호두 100g의 칼로리는 약 670kcal정도 된답니다. 호두 한개가 약 3g으로 20kcal정도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호두 효능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호두는 정말 우리의 몸 많은 부분에 이로운 효능을 많이 지니고 있죠. 또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도 있고요. 몸에 좋은 음식 많이 챙겨드시고 행복한 삶 사시길 바라며 이만 물러갑니다.
'Well-bing Life Sty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아바 효능 7가지 분석 (0) | 2016.11.22 |
---|---|
대추 효능 9가지 총정리 (0) | 2016.11.21 |
심장에 좋은 음식 7형제 (1) | 2016.11.17 |
아몬드 효능 LUCKY 7 (0) | 2016.11.15 |
울금 효능 7가지 (0) | 2016.1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