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염 증상 그리고 장염에 좋은 음식 무엇🔥🔥

by 불사랑 2021. 6. 13.
반응형

장염은 무엇인가? 장에 생기는 염증성 질병으로 종류가 다양하지만 크게는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급성장염과 만성장염 

 

■ 급성장염


치명적인 바이러스나 나쁜 세균 등에 의해 장염에 걸리게 되는데 장염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지금까지 명확하게 정의된 것이 세균성 장염과 바이러스성 장염 정도입니다.
그러나 위의 세균성이나 바이러스성 장염처럼 그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장염을 대게 급성장염라 부릅니다.

 

■ 만성장염


만성장염은 잘못된 식습관이나 좋지 않은 생활 등 다양한 요인으로 장에 만성적인 염증이 존재하여 발생화는 질병으로 그 원인이 불명확하며 오랜동안 장염의 증상을 유발하죠.


■ 신경성 장염??


하지만 위의 나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장염 말고도 극심한 스트레스 등에 의해 장염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극심한 장기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되는 장염 증상을 신경성 장염이라고도 합니다.


■ 장염 증상


장염이라는 질병에 걸리게 되면 보통 복통을 동반한 구토나 발열, 설사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장염 증상으로는 다음의 증상이 있습니다.

장염 초기에는 복통을 거의 느끼지 못하거나 아주 미약하게 느끼지만 장염을 방치하게 되면 복통은 심해집니다. 이 복통과 함께 메스꺼움을 느끼며 심하게는 구통증상까지 보이죠.

 

함께하면 좋은 글 -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생강 효능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생강 효능

오늘은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한 가지를 제가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염증에 정말 효과가 좋은 식품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 가장 추천할만한 식품을 말씀을 드릴 식품은

iason153.tistory.com


복통과 구토가 진행되며 변이 묽은 설사 증상을 보입니다. 일반적인 무른 변은 한 번 정도로 끝나지만 하루에도 3회 이상 화장실을 들락거리며 설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복통, 설사, 구토와 함께 결국 발열 증상까지 보이게 됩니다. 

위의 일련의 증상이 보통 감기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감기약을 약국에서 지어 먹는 경우가 많은데 설사와 구토 증상을 동반하면 장염을 강력히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은 잦은 설사를 동반하기 때문에 몸안의 수분을 모두 배출해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선은 지사제 등으로 설사를 최소화하고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하죠. 하지만 병원이 쉬는 날이거나 시간이 걸린다면 다음의 소개하는 음식들로 속을 달래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차가운 음식과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유제품을 피해 장에 부담을 줄여줍니다.


 정수 물보다는 보리차가 좋습니다.


보통 집집마다 있는 정수기의 물을 섭취하지만 장염에 걸린 경우라면 보리를 우려낸 보리차가 더 좋습니다. 보리차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장 건강에 좋고 특히 따뜻한 보리차는 불편한 장을 가라앉혀 주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정수물 보다는 따뜻한 보리차를 마셔 탈수증상까지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염에 대표적으로 좋은 음식 죽을 섭취합니다.


부드러운 죽은 속을 달래어 주고 일반적인 식사보다 소화흡수에 좋은 죽은 장염으로 불편한 장을 달래기 좋습니다. 죽으로는 흰죽 또는 야채죽 등의 부담스럽지 않은 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에 좋은 영양소가 듬뿍 양배추를 챙겨드세요.


양배추 또한 장에 좋은 영양소를 가득 담고 있는 음식입니다.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는 물론 비타민이 풍부하 특히 위장의 건강에 매우 좋고 장염으로 불편한 장을 달래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장염은 물론 평소 위궤양, 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해드립니다.
살짝 데쳐 드시거나 즙을 내어 드시면 좋습니다.


 장에 좋은 매실차를 마십니다.


장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매실입니다. 매실은 흔히 소화불량에 어머님들이 많이 이용한 음식으로 실제 복통을 완화해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매실차를 따뜻하게 우려내여 마시면 장염으로 불편한 장을 달래주고 복통과 설사를 멎게 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어머님의 간식 홍시도 좋습니다.

 

홍시는 설사를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홍시 자체가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심한 설사를 하는 경우 홍시를 드시면 좋은데 그렇다고 너무 많은 섭취는 변비를 초해하니 적당한 양의 섭취가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홍시 섭취는 껍질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속살을 숟가락으로 퍼서 드시면 좋습니다.

 

위의 음식외에도 두부나 바나나, 따뜻한 황태국도 장을 달래고 가라앉혀 주는 역할을 하므로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