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타민a가 많은 음식 챙겨먹자

by 불사랑 2017. 4. 6.
반응형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음식들 중 비타민a가 많은 음식 몇가지


비타민a는 지용성비타민으로 레티놀, 베타카로틴 두가지로 나뉩니다. 동물성 식품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 것이 바로 레티놀이며 녹황색 야채에 주로 풍부하게 함유된 것이 베타카로틴입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 흡수되며 비타민A로 변환되는 것이죠.



비타민은 시력을 보호해 주며 야맹증, 노화방지 작용을 해주고 면역력을 향상,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매우 이로운 성분입니다. 특히 눈 건강을 위한 필수 영양소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오늘은 비타민a가 많은 음식 몇가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합니다.


비타민a가 많은 음식


한국인 하루 평균 비타민A 권장섭취량은 성인기준으로 남자는 900mg 여자는 700mg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01. 당근


비타민A 하면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당근입니다. 당근을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 기름 등에 살짝 볶아서 섭취하면 비타민A의 흡수율이 더 높아지고 꾸준한 당근의 섭취를 통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근


02. 토마토


비타민A를 비롯해서 비타민C도 매우 풍부하며 칼슘이나 철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매우 이로운 토마토입니다. 이미 토마토가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진 이야기인데요. 비타민A가 많은 음식으로도 유명합니다.


토마토


03. 계란


계란은 비타민C를 제외한 비타민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A를 비롯해서 비타민D, 비타민E까지 골고루 풍부하고 칼슘이나 철분 등의 영양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완정영양식품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역시 비타민A가 많은 음식으로 계란도 포함됩니다.


계란


04. 우유


우유도 완전식품으로 간주될 정도입니다. 우유의 풍부한 비타민A 성분은 특히 위점막 구성에 도움을 주어 위염이나 위궤양의 예방과 증상 완화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가 많은 음식으로 우유를 챙겨 드셔도 좋습니다.


우유


05. 상추


녹황색 야채의 대표격인 상추도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특히 짙은 색의 잎을 지닌 상추는 붉은잎 상추나 푸른잎 상추보다 더 많은 비타민A 함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상추를 통해 충분한 비타민A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상추 역시 비타민A가 많은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상추


06. 시금치


철분이 풍부한 시금치지만 비타민a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잇습니다. 시금치뿐만 아니라 고추나 쑥갓, 냉이, 케일, 부추 등의 녹황색 야채 자체가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


07. 간


닭의 간이나 돼지의 간, 소 간, 장어에도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동물의 간 등에는 레티놀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지만 칼로리와 콜레스테롤 또한 높아서 섭취시에는 주의 하셔서 섭취해야 합니다.



녹황색 채소의 베타카로틴(비타민A)의 경우 열에 강한 성격을 지니고 있고 열에 가열되면 흡수율이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비타민A는 산화하기 쉬운 성격상 비타민E와 같이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비타민E가 많은 음식에는 콩기름, 식물성기름, 잣, 땅콩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간


오늘은 이상으로 비타민a가 많은 음식 몇가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반응형

'Well-bing Life Sty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나리 효능 맑음  (0) 2017.04.08
연근 효능 믿음직  (1) 2017.04.07
미역 효능 사랑해  (3) 2017.04.05
함초 효능 신비로움  (0) 2017.04.04
콜라겐의 효능 아름다움  (0) 2017.04.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