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극복하는법

by 불사랑 2021. 2. 17.
반응형

당신은 어젯밤 잘 주무셨습니까?? 저는 요즘 많은 고민과 걱정으로 요즘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잠과 건강은 땔래야 땔 수 없는 정말 중요한 관계입니다.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양질의 건강한 숙면을 추구해야 하죠. 어떤 이는 이러한 양질의 숙면을 매일 취하는 것만큼 우리 몸에 좋은 보약은 없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불면증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고 하네요. 물론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바쁜 현대인으로서 충분한 휴식과 양질의 숙면을 취하도록 그냥 놓아 두는 사회적인 이유도 있고 과도한업무 나 스트레스를 피할 수도 없겠지만 그래도 양질의 숙면을 포기할 순 없습니다.

 

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8년에 약 59만명이 불면증으로 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불면증을 방치했을 경우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뿐만 아니라 우울증과 함께 정신질환의 원인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오늘의 포스팅은 더욱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불면증에 좋은 음식 몇가지를 소개하고자합니다. 우리의 숙면을 도와 주는 음식들은 생각보다 우리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음식으로 이러한 음식만 챙겨서 꾸준히 섭취를 해도 불면증은 충분히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양질의 수면을 취하게 해주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들이 무엇인지 지금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불면증에 좋은 음식은 호두입니다. 


호두는 이미 전 세계적인 건강식품으로 우리의 인지능력과 심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호두는 불면증에도 역시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두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결국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호두에는 바나나 7배, 브로콜리에 비해서는 무려 15배 이상의 멜라토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앞서 소개한 멜라토닌의 작용으로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클레멘스 교수에 의하면 호두는 숙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불면증 치료 함께 뇌의 건강을 도와 요즘 현대인의 가장 큰 걱정거리 치매까지 예방하는 대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호두는 비교적 다른 식품에 비해 열량이 높을 수 있어 하루에 여덟 개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앞서 소개한 말린체리 와 호두를 함께 먹으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고 불면증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불면증을 극복하는 두 번째 음식은 바로 체리입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좋아하는 모양부터 색상까지 게다가 새콤한 맛도 좋은 체리는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과일로 유명합니다. 체리가 불면증에 좋은 이유는 수면을 조절하는 멜라토닌의 원천이라고도 불리기 때문인데요. 체리를 섭취하면 생체조절을 통해 양질의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한 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매일 체리 주스를 두잔씩 마셔온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40분 정도 더 긴 양질의 수면을 취했다합니다. 특히 불면증의 예방뿐만 아니라 체리는 불면증에 이미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그 불면증을 완화 시켜주는 역할까지 하기 때문에 만성적인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천연 수면보조제라고도 불리우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 체리를 섭취하시길 추천합니다.

불면증을 개선시켜 주는 세 번째 음식은 바나나입니다. 


지구상에서 호불호 없이 대부분의 사랑을 과일 중 하나인 바나나 역시 불면증에 도움이 된답닏아. 바나나가 불면증에 좋은 이유는 바나나가 함유하고 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트립토판이라 불리는 이 성분은 세로토닌의 분비를 도와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진정 시켜주는 작용을 통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또 바나나가 함유하고 있는 멜라토닌의 근원인 세로토닌의 재료가 되는 트립토판과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여러 성분들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심신 안정을 유도하여 불면증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고 또한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는 정말 가장 흔한 식품 양파입니다.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주고혈액을 맑게 해주는 매우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진 양파는 불면증 역시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양파의 다른 별명으로는 천연신경안정제이기도 하는데 양파가 불면증에 좋은 이유는 양파 속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 때문입니다. 이 알리신 성분은 뇌를 자극해 정신을 안정시켜 주고 체내 혈액순환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여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양파의 경우 평소 피로감을 동반한 불면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양파 특유의 향을 싫어 하시는 분도 계실텐데 이런 분들은 양파를 직접 드시는 것보단 양파를 익혀 드시거나 즙을 내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자는 동안 머리맡에 양파를 4등분이나 2등분으로 갈라 놓고 주무시는 것도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양파 특유의 매콤한맛과 향을 나게 하는 성분들이 신경계 흥분을 진정시키고 안정시켜서 불면증 예방과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정말 흔하지만 불면증에 좋은 음식 양파였습니다.

다섯 번째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키위입니다. 


천연수면제로 많이 알려진 키위는 건강을 추구하는 우리의 몸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식품 중 하나로 숙면을 돕는 여러 성분과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칼륨과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피로회복은 물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키위는 마닐라의 한 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잠들기 전 매일 키위를 두 개씩 4주간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못한 그룹보다 전체 수면시간이 25% 이상 증가했으며 잠들기 전까지 입면시간이 크게 단축되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 왔다 발표했습니다. 역시 불면증에 좋은 음식 키위였습니다.
키위 한 개에는 오렌지의 두 배가 되는 비타민 c 와 사과의 6배에 달하는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은 물론 양질의 숙면을 취하거나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는 밭의 대표적인 쌈채소 상추입니다.


예부터 이미 상추를 많이 먹으면 졸음이 온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보셨을겁니다. 실제로 상추가 졸음을 유도하는 이유는 상추 속에 함유된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이 바로 우리가 고기를 상추에 싸 먹을 때 쌉싸름한 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이 쌉싸름한 맛과 함께 신경을 안정 시키는 작용을 통해 수면을 유도합니다. 또 상추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회복에도 많은 도움을 주어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옛 저서 동의보감에 상추에 관한 이야기가 있답니다. 상추는 근육과 뼈를 보완시켜 주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도와 기운을 총명하게 한다라고 되어있을 정도로 건강에 이로운 식품입니다. 신경안정뿐만이 아니라 두통과 스트레스를 완화 시켜 주는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그 흔한 상추가 다시금 소중하게 보입니다. 예부터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진 상추였군요.

마지막 일곱번째는 아보카도입니다.

 

숲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는 우리의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슈퍼푸드로 전 세계적으로 이미 유명하죠. 아보카도가 불면증에 좋은 이유는 아보카도가 함유하고 있는 다량의 불포화지방산이 체내 세포 산화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며 불면증이나 우울증까지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아보카도 역시  수면에 도움을 주는 트립토판과 칼륨 그리고 칼슘과 무기질 등의 영양소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도 좋고 불면증까지 개선할 수 있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