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핵심정리

by 불사랑 2016. 8. 11.
반응형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몸의 여기저기가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많은 생활요소가 우리의 몸을 조금씩 그리고 서서히 망가뜨리고 있죠.



저는 그 중에서 흡연이 가장 우리들의 몸에 치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 신체 중 폐를 망가뜨리는 주요 원인이죠.

오늘은 그런 의미에서 폐에 좋은 음식 몇가지를 소개하려합니다.

lung food


"폐에 좋은 음식?"

01. 도라지

도라지는 대표적인 폐에 좋은 음식입니다. 기침, 가래를 잡는데 이만한 음식이 없지요. 보통 천식이나 기관지염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배도라지탕을 먹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면역력을 증진시켜 주며 다량의 철분으로 인해 빈혈에도 좋아요.


도라지 폐 건강


02. 복숭아

흡연하는 분들은 주목하세요. 복숭아는 흡연으로 축적된 체네 니코틴 분해를 도와주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그리고 체내 해독작용과 폐 내의 조직세포를 활성화하여 폐건강을 찾아주요.

그뿐만 아니라 피로회복과 혈액순환에 으뜸이며 지금이 딱 제철이기도 한 과일입니다.



03. 토마토

토마토도 우리의 몸에 좋기로 소문난 대표적인 먹거리입니다. 붉은색을 띠게 해주는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항암작용이 매우 우수합니다. 

이 라이코펜 성분은 폐암을 예방해 주고 대기의 오염물질로부터 폐를 보호해 주죠.

폐건강 도라지


04. 녹차

항산화 작용의 대표성분인 폴리페놀(카테킨) 성분이 역시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 분해를 도와줍니다. 당연히 폐에도 좋으며 여성 체중감량에도 두루두루 좋아요.

** 참고 할만한 글**

녹차 효능 핵심 7가지


폐건강 녹차 카테킨


05. 당근 

당근이 가지고 있는 카로틴이라는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와 니코틴 제거에 도움을 좋아 폐건강을 지켜 주는 좋은 채소입니다. 우리주위에 흔하지만 몸에 좋은 대표적인 먹거리라 할 수 있어요.

폐 당근 카로틴


06. 율무

흡연에 의한 가래를 진정시켜주고 역시 니코틴 분해에 도움을 주는 율무입니다. 폐기능 활성화와 폐암예방에 좋은 먹거리라할 수 있습니다. 

율무는 피부미용에도 좋은데요 가루로 만들어 팩 형태로 피부에 대어 주면 탄력과 윤기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다 하더군요.



07. 무

기관지에 좋은 무우입니다. 면역력 향상에도 좋고 흡연으로 인한 체내 독성물질의 체외배출작용을 촉진시켜 폐건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폐에 좋은 무


08. 생강 

그 특유의 독특한 향때문에 기피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기관지와 폐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기관지의 가래를 없애주고 폐세포의 재생 및 회복을 도와 폐건강을 지켜주기 때문이죠. 지금부터라도 음식에 넣어 드셔보세요.

폐 건강 생강


09. 브로콜리

녹색을 띠게 하는 클로로필 성분은 혈전의 생성을 막아줘서 동맥경화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항암효과까지 뛰어납니다. 폐암의 예방에 좋으며 폐건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폐건강 브로콜리 클로로필


10. 사과

사과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대표적인 항암효과로 폐암의 예방에 좋은 과일입니다. 그리고 체내 니코틴 분해를 도와 폐기능 활성화에도 좋습니다.

사과 폴라보노 폐 기능 향상


"폐건강을 지켜 주는 생활 습관?"

위의 좋은 음식을 많이 먹어도 평소 생활습관이 좋지 못하면 폐건강을 해칠 수 있답니다.

페건강을 위한 몇가지 생활습관을 알아볼게요.

01. 금연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02. 적당한 운동

◐ 심호흡 : 가장 편리하면서도 폐활량을 늘릴 수 있는 습관입니다. 평소 우리의 호흡은 깊이가 얕지만 폐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늘림으로 해서 폐활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유산소운동 : 자신에게 맞는 트레킹이나 조깅, 줄넘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폐기능을 좋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단 꾸준해야 하며 자신이 감당할 수 있을정도의 강도라야 하죠.

 수영 : 가장 추천을 많이 하는 운동이 수영입니다. 수영은 자신의 신체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수면에서의 호흡훈련을 통해 폐기능을 강화 시킬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운동이죠.

유산소 운동 폐활량


03. 충분한 휴식, 수면

폐는 우리 신체의 피로가 축적되면 가장 먼저 타격을 입는 장기입니다. 그러니 평소 충분한 휴식이나 수면을 통해 피로를 씻어주셔야 해요.

스트레스와 폐기능


04.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 또한 폐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꼭 폐건강 뿐만 아니라 모든 질병의 근원이 되는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멀리하세요. 아니 해소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폐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지금 저는 너무 더워서 헥헥 거리고 있습니다. 작년만 해도 이정도는 아니었는데...



반응형

'그냥저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0) 2016.08.15
클로렐라의 효능 부작용  (0) 2016.08.14
녹차 효능 핵심 7가지  (0) 2016.08.10
블루베리 효능 핵심 정리  (0) 2016.08.09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이모저모  (0) 2016.08.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