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궁 효능 신비로워

by 불사랑 2017. 4. 17.
반응형

'위로는 머리부터 아래로는 자궁에 매우 이롭다'는 약용 식물 천궁 효능 몇가지. 


오늘은 위의 소개한 바와 같이 중국이 원산이며 약용 식물로 많이 재배하는 천궁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합니다.



천궁의 열매는 열리기는 하지만 익지는 않습니다. 미나리과에 속한 다년생 식물로 앞서 잠깐 소개한 것처럼 그 효능이 머리와 눈에 좋고 자궁까지 좋다하여 옛 민간에서 많이 사용해 오고 있는 약용식물입니다. 


천궁 효능


주로 풍병과 어혈을 풀어주고 조혈작용 등에 처방해온 천궁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참고로 강장 ·진통 ·진정 등에 이미 효능이 좋기로 소문나 있고 두통이나 빈혈, 부인병 등의 개선에 매우 좋습니다.


천궁약재


천궁은 9 ~ 11월에 근경을 캐어 줄기, 잎을 없애고 양지의 햇볕에 건조시켜 달여 섭취합니다.



01. 부인병 개선에 좋은


천궁은 본디 그 성격이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여성질환의 개선에 좋습니다. 여성호르몬 보충은 물론 자궁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자궁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부인병으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의 개선에 좋아 여성들에게 처방하는 보약의 약재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여성을 위한 약재로 불리울 만큼 부인병에 효과적입니다. 여성질환의 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는 천궁 효능입니다.


부인병 개선


02. 산모 건강을 찾아주는


임신을 하고 있거나 출산을 한 여성의 건강을 되찾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임신을 한 여성들에게는 골반 및 자궁확장을 통해 출산을 수월하고 출산 진통의 완화에 도움을 주고 출산을 한 여성에게는 체내 어혈 제거와 새로운 피를 생성하는 조혈작용을 도와 건강을 되찾게 도와줍니다. 또 모유가 잘 돌게 해줘 모유량을 늘려 출산 후 모유수유에도 수월하게 해주는 천궁 효능이 있습니다. 천궁은 정말 여성을 위한 약용 식물이라 할 만합니다.


산모 건강


03. 혈액순환 개선


앞서 소개한 것처럼 뭉쳐 있는 어혈을 풀어 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을 통해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 조혈 작용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혈류를 증가시켜 혈행을 개선합니다. 혈액순환 장애에서 유발되는 심혈관질환은 물론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의 예방에도 좋은 천궁 효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04. 진통효과가 뛰어난


두통이나 신경쇠약 등의 통증에도 매우 탁월하기 때문에 가끔 천연 진통제라고 불리고 있을 정도의 천궁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여성 생리통은 물론 각종 통증에 진통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평소 두통을 지녔거나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이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을 주니다. 그 뛰어난 진통작용으로 인해 천연 진통제로써의 천궁 효과라할 수 있습니다.


진통효과


05. 모발 건강과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실제로 한 프로그램에서는 천궁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한 결과 머리에 유기가 나고 모발의 비듬 등의 작용이 완화되었다는 사례자가 방영된적 있습니다. 이처럼 천궁은 모발을 튼튼하게 해주고 두피를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 더 나아가 탈모로 걱정이신 분들의 발모 작용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위로는 머리까지 이롭게 한다는 뜻을 지닌 천궁 효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발 건강


06. 심신안정을 유도하는


불안감이나 초조함, 신경쇠약 증상을 완화 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외적발현되는 우울증의 개선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데 천궁의 향을 맡는 것만으로도 마음 안정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증상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평소 가슴이 답답하다거나 불안감과 초조함을 자주 느끼시는 분들이 천궁을 복용한다면 아무래도 심신안정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음을 평화롭게 아전시켜 주는 천궁 효능이 있습니다.


심신안정


07. 구취제거에도 도움을 주는


천궁은 입냄새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를 자주 닦아도 입냄새가 심하신 분들은 이 천궁을 작게 잘라 입에 물고 있어주면 구취 제거에도 도움을 주는 천궁 효능도 있습니다.



위의 좋은 효능에도 부작용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 체질적으로 열을 많이 지니신 분들에겐 오히려 두통 등을 야기할 수 있답니다. 


구취제거


또 천궁엔 휘발성 정유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잘못된 복용은 현기증 등을 야기 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천궁 효능 몇가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천궁 부작용




반응형

'Well-bing Life Sty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식초 효능 새콤해  (2) 2017.04.22
돼지감자 효능 꿀꿀꿀  (0) 2017.04.20
서리태 효능 야무져  (0) 2017.04.16
감태 효능 은은함  (0) 2017.04.14
귀리 효능 실로 놀라움  (0) 2017.04.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