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태 효능 은은함

by 불사랑 2017. 4. 14.
반응형

본디 색은 갈색이지만 건조하게 되면 흑색으로 변하는 바다의 보물이자 보석 감태. 갈조식물 다시마목 미역과의 해조 감태 효능 몇가지. 



고향이 부산이라 친척분들이 바닷가 근처에서 사시는데 그덕에 바닷가 음식을 잘 받아먹는 편이에요. 제철음식은 비싸더라도 꼭 한번은 먹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몇일전에 먹었는데 '먹으면서 이것도 어떤 효능이 있겠지?'라는 생각에 배불리 먹고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감태는 바다속 산나물이라고 불리며 미역(&다시마)과의 해조입니다. 하지만 미역과 다시마와는 다르게 아무곳에서나 서식하지는 않고 주로 남해안과 제주도 일대에 자라며 소라와 전복의 먹이가 된다고합니다.



감태 또한 해조류 이다보니 알긴산,요오드,칼륨,무기질,식이섬유등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고 플로로타닌 성분까지 +되어 여러 효과를 내는데 핵심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항산화+항암+항염+항알르레기 


SEA(바다)+polyphenol(폴리페놀)의 합성어인 씨놀(seanol)이 풍부한데 이 씨놀은 체내세포를 공격해 손상입히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손상입은 세포를 재생및 활성화 시켜주어 항염증 반응에도 효과가 있는데 놀랍게도 피부의 외층부터 진피층까지 손상을 입는 아토피 환자의 2차감염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감태 효능이 있습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연구결과 자외선 노출된 쥐에게 씨놀을 발랐더니 피부염증(손상)및 암 발생을 감소했다고 발표했다네요. 또한 앞서말한 플로로탄닌은 몸속 독소배출에도 매우 효과적이라 니코틴 배출마저 탁월한 감태 효능이기에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에게 추천해 줄만한 식품이죠.



02. 장 트러블 개선


수용성 식이섬유 섬유질로 장운동 기능을 도와 숙변제거를 해준다니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꼭 꾸준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장을 건강하게 하고 배변작용을 촉진하여 장 트러블 개선과 변비개선, 숙변제거에도 도움을 주는 감태 효능이 있습니다.



03. 불면증 자연치료제


중추신경 흥분을 가라앉히게 도움되는 플로로타닌 성분으로 신경안정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증명바탕해주는 내용으로 2015년 7월6일 m방송사에서 수면을 주제로한 다큐를 방영했었는데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는 음식5가지를 먹어 시험한결과 감태가 다른음식에 비해 뚜렷하게 수면개선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후 불면증 식품도 출시되었을 정도로 불면증에 좋은 감태 효능입니다.



04. 발육성장 도움


눈 시력에 도움이되는 비타민 A,바이러스 감염에 저항하는 비타민C와 미네랄, 뼈의 강도를 높이는 칼슘까지 첨가되어 있어 성장기의 아이들만이 아닌 뼈가 약하신 어르신들의 건강에도 좋은 감태 효능입니다. 



05. 고혈압 방지와 성인병 예방


성인병은 고혈압 당뇨를 대표하는 질병입니다. 이 성인병에는 항산화 성분이 있어야 나아지거나 예방을 하는데 앞서 말했듯이 씨놀의 성분이 항 물질이라 여러모로 도움을 미치는데 워싱턴 주립대학 연구결과 제2형 당뇨를 앓는 쥐에게 씨놀투여를 8주간 하게 했더니 염증인자 50%이상 발현억제 했다고 발표했다고 합니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기때문에 꾸준히 섭취시 고지혈증,고혈압,혈관질환에 잇다른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감태 효능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감태 효능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구요 감태요리 tip을 드리자면 감태에 식초를 곁들여 먹으면 체내흡수율이 증가한다고하니 기억하셨다가 제철 지나기전에 꼭 식초를 곁들여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감태는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아 청정한 환경 속에서만 자라는 청정식품이라 오염이되면 살수 없답니다. 꼭 감태뿐만 아니라 모든 바다생물이 그렇듯이 조금이나마 깨끗함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는것은 어떨까요? 



우리 아이들에게 돈으로 좋은 물건을 사줄수는 있지만 좋은 음식,좋은환경은 우리손 끝에서 나오는거니까요. 오늘은 이상으로 감태 효능 몇가지와 간단한 팁 몇가지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

'Well-bing Life Sty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궁 효능 신비로워  (1) 2017.04.17
서리태 효능 야무져  (0) 2017.04.16
귀리 효능 실로 놀라움  (0) 2017.04.12
표고버섯 효능 꾸준해  (0) 2017.04.10
미나리 효능 맑음  (0) 2017.04.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