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의들이 챙겨 먹는 혈관에 좋은 음식 5가지

by 불사랑 2017. 10. 19.
반응형

혈액은 1초도 쉬지 않고 온몸의 장기와 조직 곳곳에 순환을 하는데, 바로 이 통로가 혈관입니다. 이러한 혈행을 통해 몸의 구석구석 영양소와 산소를 운반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이 혈관이 막히거나, 혈관속이 두꺼워지거나, 혈관막이 얇아지거나 하면 질병은 여지없이 찾아오는데요.특히 날이 차가운 겨울철에 이 혈관 건강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혈관으로 인한 질병은 꽤 많습니다. 심근경색, 고혈압, 고지혈증, 뇌질환종류 등등.. 진단 받은 동시에 평생 먹어야할 많은 약들과 정기적 검사를 해야하는 불편함도 있겠죠~

 

 


아직까지 몸의 경고가 없다면 지금부터라도 혈관에 도움이 되는 행위와 음식을 챙겨먹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아래의 음식들이 어떻게 혈관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


혈관에 좋은 음식


01. 올리브 오일


관에 좋은 음식 첫번째 오일입니다. 올리브유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불포화지방산과 혈액을 산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폴리페놀이 풍부한 올리브오일은 혈관청소는 물론 혈관질환 예방, 더나아가 암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유는 발화점이 낮아 튀김 요리에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고 또 고열에 의해 산패되기 쉬워 오히려 트랜스지방이나 발암성분이 늘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샐러드나 채소 등에 드레싱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올리브 오일


참고) 올리브에는 등급이 있는데 가장 최상의 올리브유는 엑스트라 버진이며 다음으로 파인 버진, 레귤러 버진, 람판데 버진 순서입니다. 좋은 올리브유를 고르는 방법은 패트병이 아닌 유리병에 담긴 엑스트라 버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홍삼


혈관에 좋은 음식 두번째 . 혈전(=피덩어리)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것이 혈소판인데, 홍삼의 사포닌 성분이 혈소판 응집 억제를 돕고 혈액순환에도 효과적입니다. 


거기에 더해 면역력의 향상이나 피로회복, 항산화 기능 등 우리의 몸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좋은 효능에도 불구하고 체질적인 사유 등에 의해 섭취에 유의해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홍삼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인 소양인이나 태음인인 경우나 혈압으로 인해 머리 뒤쪽 두통이 있는 경우, 성장기 어린이가 허약체질인 경우, 이미 혈압약이나 에스토로겐, 정신과 관련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섭취전 전문의의 상담 후 섭취를 해야 합니다. 


03. 양파(껍질)


혈관에 좋은 음식 . 양파의 껍질에 있는 퀴르세틴이 혈관 벽에 붙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거나 떠다니는것을 흡수와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액 흐름이 원활하게 돕습니다. 그리고 양파껍질이 함유한 루틴 성분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죠.


흔히알고 있는 양파 알맹이는 껍질의 효능을 좀더 뒷받침 하는것일뿐 실질적으로는 양파 껍질이 건강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껍질 중에서도 가장 겉의 마른 겉 껍질이 속 껍질에 비해 유익한 성분이 훨씬 더 풍부하기 때문에 이 껍질을 이용해 차를 끓여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양파


참고) 양파 껍질 차 만드는 법 : 양파껍질을 모아 물에 깨끗이 씻어낸 후 양지에 3일 정도 건조시킵니다. 그 후 건조된 양파 껍질을 차처럼 끓여 마시면 되는데 이때 양파껍질의 퀘르세틴 성분은 파괴되지 않고 물 속에 녹아듭니다.


04. 토마토


혈관에 좋은 음식 . 토마토에는 인삼류의 주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한데 이는 혈관의 흐름을 방해하는 콜레스테롤(=중성지방)을 분해및 콜레스테롤 응축을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토마토의 대표적인 성분 리코펜은 강력한 항암작용 성분으로 알려져 있어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유기농으로 재배한 토마토가 일반적인 방식에 의해 재배된 토마토에 비해 월등히 높은 영양분이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토마토


참고) 완숙이 깊을수록 토마토가 가진 성분함량이 높아지고, 냉장보관 대신 실온 보관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 토마토의 유익 성분은 열에 의해 조리되는 과정에서 더 활성화 되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익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05. 동물성 오메가3


혈관에 좋은 음식 3. DHA로 더많이 알려진 성분 외 EPA라는 성분은 혈액속에도 침투 되어있는 혈액지방을 감소를 돕고 혈액과 지방의 합성을 방해해 좀더 맑은 혈액을 유지시켜 줍니다. 오메가3지방산은 혈행 개선은 물론 뇌 발달, 뼈 건강, 정신 건강에도 매우 유익합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동물성 오메가3


정해진 권장 표준 복용량은 없으나 일부 보건기관에서 건강한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250~500mg의 EPA와 DHA입니다. 우리의 요즘 식단에는 다량의 오메가6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상적인 오메가3과 오메가6의 비율은 1:1입니다. 그러므로 앞서 소개된 바와 같이 현 식단의 대부분을 차지 하고 있는 오메가6의 섭취율에 맞춰 많은 오메가3 섭취가 필요합니다.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에는 고등어, 방어, 장어, 꽁치, 연어 등의 식품이 있습니다.



참고) 흔히 잘 알려진 햄프시드나 치아시드 등에 함유된 오메가3는 식물성이며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것은 동물성 오메가3입니다. 


물론 위의 음식들 이외에도 검정콩, 단호박, 자색고구마 등의 음식도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혈관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