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고차 직거래 방법 필수사항 정리: 눈탱이 안 맞기

by 불사랑 2021. 7. 16.
반응형

중고차를 매매상사나 딜러를 통하지 않고 개인 간 직거래를 하는 경우 몇 가지만 신경 쓰시면 됩니다. 중고차 직거래 방법에 있어 필수적인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 마음에 드는 차량 검색 → 온라인 자동차등록원부 확인(압류, 저당사항 확인) → 온라인 자동차 사고이력 확인 → 차량 판매자와 사전 협의(일정) → 차량 소유주와 만남(자동차등록증 소유주 및 차량 상태 확인) → 자동차 보험가입 → 명의이전 진행(판매자와 동행) 


중고차 개인거래 팁

중고차 구매를 생각하고 있다면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매매상사나 딜러를 통하면 눈탱이를 맞게 될 것 같고, 개인간 직거래를 하자니 복잡한 절차에 벌써 머리가 아픕니다. 이것저것 신경 쓰기 싫다면 딜러나 매매상사를 통해 수수료와 각종 비용을 지불하고 중고차를 구매해도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딜러나 중간 매매상이 가져가는 비용이 많고 생각보다 믿을만한 딜러는 많지 않습니다.

중고차 개인거래에 있어 몇 가지만 신경 써서 사전에 알아보고 준비를 한다면 얼마든지 중고차 직거래를 통해 괜찮은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1단계부터 8단계까지 따라오십시오.


1. 원하는 중고차량 검색

먼저 마음에 드는 중고차를 검색하는 것이 제일 처음입니다. 중고차 직거래 카페나 중고차 개인거래 사이트를 통해 판매를 원하는 차량을 확인할 수 있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자동차 개인 거래를 온라인을 통해 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원하는 중고차를 찾았다면 해당 게시글을 스크린샷을 통해 캡처를 떠 놓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판매자와 대면에서 말 바꾸기 등의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 마음에 드는 중고차를 검색하고 해당 게시글을 캡처해 놓습니다. 그리고 게시글에서 소개한 중고차의 장점을 100% 믿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모든 정보는 구매금액을 주고 사는 본인이 직접 확인한다는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중고차라도 제조사 보증기간을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어요! 자동차 제조사 보증기간 100% 활용하고 이용하기

2. 차량 판매자와 1차 통화

구매하고자 하는 중고차가 실제 존재하는지 판매자와 1차 통화를 통해 확인합니다. 판매 게시글을 올린 후 판매가 된 것은 아닌지 판매글 게시 후 차량에 관한 정보가 변경된 것은 없는지 확인한 후 실제로 차량과 소유주를 만날 일정을 잡습니다. 이 경우도 녹취를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이 실제로 존재하고 개인 거래가 진행될 것이라면 이제부터는 명의이전 등의 행정적 절차를 하는 경우 늘 판매자와 동행을 한다는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3. 차량 압류 및 저당 확인, 사전 확인

차량의 소유주와 만나는 일정이 조율되었다면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해당 차량의 정보에 관해 최대한 많은 것을 파악합니다.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차량의 압류나 저당, 하이패스 미납요금 등입니다. 이러한 항목들은 자동차번호만 알고 있다면 약간의 수수료를 통해 충분히 확인 가능합니다.


① 차량 압류 및 저당 상태 확인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차량에 압류나 저당이 설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차량을 명의이전하게 되면 모든 압류와 저당이 본인에게 넘어오게 됩니다. 과태료나 벌금, 미납세금 등은 차량 판매자와 이전등록 절차에서 모두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지만 압류, 저당의 경우는 자동차 등록원부 조회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원부는 자동차대국민포털에서 약간의 수수료를 납부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을-통해-자동차원부-조회-가능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원부조회

이용방법 : 자동차대국민포털 → 공동인증서 본인인증 → 수수료 (본인, 타인 동의, 매매용 차량, 타인 미동의 차량) 납부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바로가기

사전에 온라인을 통한 자동차등록원부 조회를 통해 압류, 저당을 확인했지만 이전등록 직전에 교통계를 방문해 한 번 더 원부를 조회할 것을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판매자가 중고차 판매 직전일 압류와 저당을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② 하이패스 미납요금 확인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잊고 있는 하이패스 미납요금을 확인합니다. 하이패스 요금이 오랜 기간 미납된 경우 금액이 클 수 있습니다. 차량의 번호와 소유주 이름만 알고 있다면 24시간 콜센터를 통해 충분히 조회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확인 : 1588-2504

 


4. 중고차 사고이력 확인

신차가 아닌 중고차의 경우 해당 차량이 사고이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중대한 사고나 침수 이력으로 인해 차량 주행기능 등에 잦은 이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중고차 사고이력 역시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며 온라인을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단 해당 중고차가 보험처리받지 않은 사고이력이나 차량 소유주가 자차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는 기간 동안 발생한 사고이력은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모든 사고이력이 조회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고자 하는 중고차에 어떤 사고가 있었는지는 확인하셔야 합니다.


※ 카히스토리 사고이력조회

보험개발원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카히스토리를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차량번호만 알고 있다면 수수료를 납부하고 얼마든지 조회가 가능한데 특히 소유자 변경 횟수나 이력까지 확인 가능하므로 비용이 아깝지 않습니다. 

카히스토리-사고이력-조회-가능
카히스토리 사고이력 조회


카히스토리 사고이력 조회 바로가기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중고차 사고이력 확인을 통해 알게 된 사고 발생 이력은 중고차 개인 구매 시 구매 금액을 깎을 수 있는 좋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사고이력을 제시하고 판매금액의 할인을 요구하십시오.


5. 차량 소유주와 차량 상태 확인

차량 소유주와 차량을 직접 만나지 않고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끝났다면 실제 차량 소유주와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 순서입니다. 위에서 진행한 온라인 조회가 아무 문제가 없다면 판매자와 일정을 조율해 차량을 직접 확인합니다.

오프라인에서 확인할 것은 자동차등록증 상의 차량 소유주입니다. 이미 원부 등을 통해 확인이 되었지만 실제 자동차등록증 상의 소유주와 판매자의 신분증 확인을 통해 소유자가 확실한지 한 번 더 짚고 넘어가야 하고 차량의 상태를 꼼꼼히 체크합니다.

  • 판매자에게 사전에 차량에 대한 세차를 요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차체의 흠집 등이 관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 상태 확인 

문콕 등의 찍힘, 도장면 확인(색상의 차이 등을 통해 판금도색 있는지), 차체 굴곡 부분 찌그러짐, 타이어 상태(마모 상태, 교환 기한 등), 엔진룸(육안으로 확인될 정도의 오일 누유), 차량 예비키 소유 여부(모든 차량은 키가 두 개 지급됩니다. 판매 후 예비키로 차량을 훔쳐간 사례가 있습니다.)     

위의 차량 상태에서 확인된 하자는 차량의 구매 시 구매 금액을 깎을 수 있는 좋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중고차 직거래 계약서

중고차 판매자가 계약금을 원한다면 계약조건에 판매자와 자동차 등록소에 이전등록절차까지 동행할 것과 이전등록 당일 자동차 등록원부를 조회할 것을 필수적으로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모든 금액의 지급은 판매자 본인 명의 통장을 통해 거래하도록 계약합니다. 타 명의 송금을 원하거나 동행을 거부한다면 이 거래를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치밀한 계획으로 중고차 판매 사기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약 조건을 꼼꼼히 따져 보는 것은 구매자의 의무입니다. 


6. 차량 구매 전 보험 가입

구매하고자 하는 중고차량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파악했고 실제 차량 상태도 확인이 된 경우라면 이전등록까지 마쳐야 본인의 자동차가 됩니다. 하지만 명의이전 절차를 밟기 전 선행되어야 할 것이 보험가입입니다. 구매하려는 자동차에 본인 명의의 보험이 가입되어 있어야 명의이전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등을 통해 쉽게 보험 견적을 받아 볼 수 있고 많은 상품이 있기 때문에 유리한 조건의 보험을 가입하시면 되고 아직 자동차가 판매자의 명의라도 얼마든지 본인 명의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만약 거래가 취소된다면 가입된 보험도 취소 가능하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7. 자동차 명의이전 절차 밟기

차량 상태와 보험가입까지 끝났다면 이제 마지막 절차 자동차 명의이전을 통해 이전등록을 해야 합니다.

명의이전은 차량 인수 후 15일 이내 진행해야 하지만 중고차 개인 간 직거래 직후 진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명의이전과 이전등록비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포스팅을 참조하십시오.

 

자동차 명의이전 서류부터 비용까지 모든 것

 

자동차 명의이전 서류부터 비용까지 모든 것

자동차를 개인 간 사고팔거나 증여, 상속 등을 한 경우라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 명의이전입니다. 명의이전은 직접 방문과 인터넷을 이용해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이전등록은 복잡

iason153.tistory.com


※ 자동차 명의이전 절차 중 확인사항

  • 벌금, 세금, 과태료 : 체납 등이 있다면 이전등록이 불가합니다. 과태료나 벌금 등이 있다면 동행한 판매자에게 명의이전 완료를 위해 완납을 요구하십시오.  
  • 압류 저당 확인 : 사전에 자동차 대국민포털을 통해 진행을 했지만 이전등록 직전 한 번 더 판매자와 교통계를 방문해서 자동차 등록원부를 조회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자동차 개인 직거래 직전일 압류와 저당을 많이 설정합니다.


8. 자동차 번호 변경과 이전등록비

본인이 아끼는 숫자나 번호가 있습니까?? 명의이전 절차 중 자신이 원하는 자동차 번호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번호로 변경할 순 없어도 그와 비슷한 번호를 변경은 할 수 있죠. 비로소 개인간 중고차 직거래 방법을 통해 모든 절차가 끝났습니다. 

 

중고차를 개인간 직거래를 통해 구매하고자 한다면 이전등록비용까지 스스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 이전등록비 계산부터 납부까지 추가적인 비용의 발생 없이 혼자 해결하십시오.

 

이전등록비 계산: 중고차 살 때 드는 비용 사기 안 당하기

 

중고차 개인 직거래부터 이전등록까지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하셨다면 이제는 자동차세를 성실히 납부하시면서 안전운전을 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자동차세 납부과 관련된 글도 참조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자동차세 납부 시기 2021 : 연납하고 절세 혜택 받는 방법


마치며...


중고차 시장은 아직 많은 위험성이 존재하는 시장입니다. 허위매물은 물론, 주행거리 조작, 사고 은폐 등등. 이러한 위험이 매매상이나 딜러를 통한다고 더 안전할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의외로 중간 딜러나 매매상에게 눈탱이를 맞는 일이 허다합니다. 동호회를 이용하든 중고차 직거래 카페를 이용하든 조금만 더 신경을 쓴다면 충분히 좋은 차를 중고차 직거래 방법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