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방관이 하는 일..(미래소방관직업체험교실 교안을 만들어봤어요)

by 불사랑 2016. 7.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예전에 기사를 보던 중에 직업선호도 조사에서 3년인가(?) 연속 1위 직업이 소방관이더군요.


그리고 제가 아는 지인 중에 소방관이라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이 많기에 저도 참 남달리 생각이 들긴합니다. 직업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한 이유는 뭘까요?


월급을 많이 줘서 일까요? 사회적 대우가 좋아서일까요? 


실제 소방직에서 근무하고 있는 제 지인분은 그리 사회적 대우가 좋은 것도 아니고 삶의 질이 좋은 것도 아니라고 하던데... 


아무튼 다른이들, 생명들을 위해 애쓰고 자신을 희생하려는 이 소방관들의 숭고한 정신을 고취시켜 주는 그런 기사였습니다.



며칠전 제 아는 지인분께서 부탁을 하시더군요. 


요즘 중고등학생들을 상대로 미래 직업체험교실이라는 과정이 있나봐요. 그 분은 미래소방관직업체험교실 강의를 맡으셨는데 프레젠테이션 자료가 없다고...


제가 조금이라도 젊으니 간단하게 만들어 주면 아되겠냐고...  


사실 PPT 만드는데 크게 소질이 있는 것도 아니고 꾸준히 해온 것도 아니기에 거절하려 했지만 그분과의 친분이나 제가 소방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으로 거절할 수 없더군요.



그래서 미래소방관직업체험교실 교안을 간단하게 만들어 봤습니다.(조금 허접하죠. ㅎㅎ)


교안의 주제가 정해져 있었습니다.


- 소방관이 하는 일


- 소방관이 되는 법



흠... 대상이 중학생이라 '뭔가 재미 있는 제목이 없을까?'하고 고민고민 끝에 '나는 소방관이다.'라고 정했습니다.


이번 PPT자료에 사용된 이미지는 모두 고화질로 막 다운 한 것이랍니다. 시간이 너무 촉박해서.. 한 3시간?4시간? 만에 만들다보니.... 그러다보니 혹시 저작권이 너무 걱정되는데... 혹시 지적해 주시면 바로 글 내릴게요.



목차도 앞서 주제 2개. 우리나라 소방관이나 소방활동 사진이 고화질이 아무리 찾아봐도 없더군요. 슬픈 현실이...




소제목 페이지도 만들어 보고...




이번 프레젠테이션의 방향을 저는 '소방관이 불만끄거나 구조, 구급활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과 정말 밀접하게 닿아 많은 분야에서 활동을 한다.' 라고 잡았어요.


화재, 구조, 구급은 이미 소방관의 업무로 널리 잘 알려진 사실이고 그 외에도 우리의 생활 곳곳에 불편한 점이나 어려운 점에 대해 도와 주고 있다는...




자료를 받아 보니 소방관의 생활민원 출동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더군요. 그만큼 우리나라 국민들이 소방관을 많이 찾는다는 소리도 되겠죠.


그리고 출동현황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하는 것이 동물구조, 벌집제거, 시건개방 순이라니.... 


솔직히 조금 놀랍기도 했답니다. 소방관분들이 고생하는 것은 알고 있지만 주요 업무인 화재, 구조, 구급에 비해 동물구조나 벌집제거 같은 출동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이...


어렴풋이 기억하기로는 벌집제거나 고드름제거 출동 중 순직사고로 이어진 경우도 있다던데... 정말 고생 많으시네요. 항상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자료는 우리나라 전체 현황이 아닌 부탁받은 지인분의 소방관서랍니다.)




또 소방관들은 예방업무도 하고 있죠. 화재나 재난을 미리 예방하고자 건물 내의 소방시설 점검들도 하고 있어요. 요즘 중학교나 고등학생 견학 또는 수학여행 시에 사전 숙박업소에 대한 소방안전점검도 실시하고 있고요.


그분말로는 정말 많은 분야의 예방업무를 하고 있으시다하던데.. 설명을 들었지만 다 알아듣지는 못했네요.




초등학생, 성인 등에 대한 소방안전교육도 하시고...요즘 심폐소생술에 대한 개념은 거의가 지니고 있으실 테죠? 이런 교육들도 소방관분들이 직접 나가셔서 교육을 해주신답니다.


사실 불 끄는 일이 주요활동인지 알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야에서 활동을 하시는 분들입니다.




아 이번에 조금 더 알게 된 사실이 현장활동을 하는 소방관도 있지만 내근이라고 행정업무만을 도맡아 하는 소방관도 있더군요. 경찰도 그렇죠. 현장활동을 지원하고 직원을 관리하는 그런 직원들 말입니다.



ㅎㅎ 중간에 넣어봤습니다. 교육이 지루하지 마라고... 뭔가 좀 고급스런 그런 문구를 찾고 싶었는데. 역시 제 실력의 한계가..



두번째 컨텐츠 '소방관이 되려면?'입니다.



대상이 중학생들이라 소방공무원 시험의 세세한 내용은 생략하고 큰 흐름만을 잡아주려 했어요.



그리고 '소방관이 되면'이라는 주제로 마무리를.



이 부분에서는 앞서 잠깐 설명드린데로 어떤 사회적 대우나 명예, 자부심 등을 설명하시면 되겠죠? 


그리고 마지막 슬라이드...



상대가 중학생이니 연예인 분이 들어간 사진을 이용했는데요. ㅎㅎ 역시 연예인이 틀리긴 틀리네요. 보기 좋아요 ㅎ


이 뒤에는 제가 또 지인의 부탁으로 만든 동영상을 하나 첨부하고 끝은 냈어요.



부탁을 받은 바에 멎드러지게 만들어 드리고 싶지만 제 실력과 가방끈의 한계로 그정도 까지는 만들지 못했어요. 여기저기 찾아보고 잘된 자료 참고하고.. 좋은 이미지 찾고.


각 슬라이드마다 최소한의 텍스트와 이미지 키워드만 남기고 싶었는데 만들고 보니 조금 자연스럽지 않은 것 같네요. 


아무튼 이 자료로 제가 아는 그분이 교육을 잘~~ 하셨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