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력이 쇠하다?기력회복음식 4가지

by 불사랑 2020. 6. 16.
반응형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기력이 쇠하다?" 오늘은 기력회복음식 몇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려합니다.

요즘 100세 시대라고는 하지만, 세월이 지나면 아픈 곳이 하나둘씩 발병하게 되고 노쇠한 기력은 어쩔 수 없어서 100세 시대가 꼭 좋다는 생각은 안 드네요.

 


하지만 사랑하는 내 부모님이 내곁에 있어주는 거 그거 하나로 감사한 마음이 들기도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에요. 얼마 전 친정부모님께 안부차 연락을 드렸는데 친정아빠가 치아문제로 한 이주가량 제대로 된 식사를 못하고 있다..라는 소식을 들어서 마음이 좋지 않았는데 아빠 목소리가 평소보다 힘이 없는 걸 느낄 때 엄마가 밥을 제대로 못 먹으니까 기력까지 안 좋아졌다고 귀띔해 주는데 너무 속상했어요. 딸 노릇도 제대로 못하는 것 같고ㅠㅠ 다음 주 친정에 갈 때 건강식품 챙겨가려고요!!


제가 할수있는건 한정적이라 부모님께 꾸준히 생각날 때 챙겨 드시라고 기력 회복 음식 좋은 거 리스트 적어서 같이 드리면 어느 정도 도움은 되지 않을까 싶어요. 

 

 


1. 장어


스테미너의 원탑 바로 장어~ 5월~7월에 제일 많이 잡히는 제철로 지금 찾아먹기 좋은 고단백 식품입니다.
철분, 인, 칼슘, 비타민A, 마그네슘, 불포화지방, 카르노신, 콘드로이친, 레시틴 함량도 높아 뇌세포 활성을 도와 기억력을 높이며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영양실조와 허약체질 그리고 각종 상처를 치료하는데 탁월하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 카르노신은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도 톡톡히 해낼뿐더러, 신체활동을 하며 근육에 쌓이는 피로감을 느끼게 하는 젖산을 중화해 근육 피로를 덜어줍니다. 

이를 근거하는 자료는 한국 수산과학 회지 50권 5호에 발행되었는데 실제로 활성산소 스트레스로 손상된 DNA에 장어 추출물을 주입했더니 35-72% 세포 재생 효과를 보였다니 믿을만하네요! 이외에도 장어의 끈적한 주성분은 콘드로이친으로 손상된 연골을 복구하고 중성지방이 장에 흡수되는 걸 억제해 비만개선과 콜레스테롤이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 평소 열이많은 사람, 고지혈증, 통풍,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적당량을 섭취하는 게 좋으니 꼭 기억해주세요.

 

★함께하면 좋은 글

정자에 좋은 음식 7가지 사랑해

전문의들이 챙겨 먹는 혈관에 좋은 음식 5가지


2. 삼계탕


매년 푹푹쬐는 여름엔 지글지글 끓는 시멘트 바닥에 녹아내릴 것처럼 몸이 흐물흐물거리고 입맛도 뚝 떨어져 기운이 없죠~ 괜히 옛날풍습에 초복, 중복, 말복이 있는 게 아니에요- 선조의 지혜를 새삼 느낄 수 있는데 바로 이열치열, 열은 열로 다스림을 뜻합니다.


소화가 잘되는 닭고기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이 적어 체력보충에도 좋지만 인삼, 대추, 마늘, 찹쌀의 따뜻한 성질의 재료는 더운 날 많이 찾게 되는 냉수, 냉음료를 자주 섭취하면서 낮아진 몸의 온도를 높여 밸런스를 맞춰줍니다. 

 

★함께하면 좋은 글

옻의 효능 신비함

3. 낙지


쓰러진 소도 낙지를 먹이면 일어난다 라는 말이 떠돌 만큼 자양강장에 굉장히 좋고 회, 포, 탕, 무침 등으로 다양한 맛을 내어 그만큼 맛있는 재료예요. 낙지 역시 고단백 으로 1인 기준 3-4 마리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끼지만 100g당 53 칼로리로 낮으니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낙지의 타우린 성분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기력회복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는데, 자양강장 음료인 박ㅋㅅ에도 이 성분이 들어있으니 안 믿을 수가 없겠죠? 그리고 혈액순환을 도와 수족냉증, 고혈압, 동맥경화등 혈관질환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미네랄 성분과 아미노산은 피로를 푸는데 좋고 철분 역시 풍부해 빈혈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함께하면 좋은 글

골뱅이 효능 꼬물꼬물


4. 수박, 복숭아 , 참외


제철과일 역시 원기보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제각각 과일의 맛을 달라도 몇 가지 효능은 동일한데 3가지만 추려 알려드릴게요.


l. 수분함량은 높고 칼로리는 낮다.
수분함량이 높아 갈증해소를 낮춰주어 먹다보면 계속 먹기 마련인데, 세 가지 과일 모두 100g당  칼로리는 21, 34 , 35로 상당히 낮은 편으로 부담 없이 섭취하기 좋고 무기질 성분이 체내 나트륨을 배출해 줍니다

 

★함께하면 좋은 글

빈혈에 좋은 음식 몇가지


ll.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 풍부
대표적으로 비타민c,a는 피부건강에도 큰 역할을 하는데 여름철 자외선을 쬐게 될 때 피부 주변에 유해물질을 제거 및 몸속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섬유질이 풍부해 장운동을 원활하게 움직여 변비 예방에 좋으며, 알코올의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해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함께하면 좋은 글

비타민a가 많은 음식 챙겨먹자


lll. 당보충
과일마다 달콤한 맛이 나는 과당! 브릭스(당도)가 높을수록 더욱 달콤한 맛을 냅니다. 
우리의 몸의 영양소인 포도당은 내 몸을 활용하기 위한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과일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일시적이지만 피로 해소와 지친 몸을 보충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당뇨를 앓고계신 분들은 당이 올라갈 위험이 크니 1-2조각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기력회복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흔하고 쉽게 먹는 음식이 아니라 조금 아쉽네요.. 그냥 한 달에 한두 번씩 식사대접하면서 챙겨드려야겠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