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차 효능 6가지 분석

by 불사랑 2016. 12. 6.
반응형

차가운 바람이 코끝을 스치는 요즘. 따뜻한 홍차 한잔 어떠신가요?

오늘은 홍차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홍차는 무수히 많은 차들 중에서도 세계적으로 소비가 가장 많은 차입니다. 은은한 향과 발그레한 색상으로 포근한 대화의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이만한 차도 없다죠. 아마 커피 다음으로 즐겨 마시는 차가 홍차일거라 생각됩니다. 

홍차를 즐기는 방법에는 굉장히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에 우려내어 드시는 법 외에도 시럽이나 얼음 또는 우유를 함께 첨가하여 즐길 수도 있죠.  



홍차 효능


잠깐 이 홍차의 이름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 홍차는 19세기 일본에서 홍차를 생산하여 수출하기 위해 녹차를 자신들의 대표적인 차로 정하고 유럽인들이 마시는 차의 색상이 붉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하지만 이 홍차를 'Red tea'라고 부르면 바로 콩글리시가 된답니다. 홍차의 올바른 영어이름은 바로 'black tea'입니다.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잎을 우려낸 탕의 색상이 붉어 홍차라 불리웠지만 서양으로 넘어간 홍차의 경우 제다한 찻잎의 흑갈색으로 인해 우려내게 되면 붉은 빛 보다는 흑색에 더 가깝기 때문에 블랙티라고 붙여진 이름이죠. 뭐 다른 이유로는 영국의 수질로 인한 우려낸 탕색이 또 검정색에 가까워서 그렇다고들 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이 홍차는 'Red tea'가 아닌 'Black tea'라는 점..



"홍차 효능?"


홍차에는 매우 풍부한 항산화 성분과 폴리페놀, 탄닌 성분이 풍부하답니다. 이러한 성분으로 노화방지나 중성지방 분해, 콜레스테롤 수치 등에 매우 좋은 작용을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좋은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죠.


01. 혈액순환


홍차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혈전생성을 억제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해줍니다. 혈액순환 장애로부터 유발되는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심혈관계 질환에 좋고 성인병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


02. 다이어트


홍차 효능으로 여성분들이 굉장히 좋아할만한 효능입니다. 홍차는 필수 영양소는 다양하게 제공함에도 칼로리는 비교적 저칼로리의 식품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죠. 홍차의 카페인 성분은 지방연소를 돕고 중성지방의 침착을 막아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홍차는 신체 신진대사를 도와 기초대사량을 높여줘 칼로리의 소모를 돕기도 하죠. 물론 홍차에 우유나 시럽 등을 첨가해 드시면 칼로리가 높아져 다이어트 효과는 적어지겠죠?


다이어트


03. 노화방지


앞서 설명드린 홍차의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인 카테킨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우리가 생활하며 발생하는 활성산소는 일정량 이상이 되면 노화를 촉진하고 신체 면역력을 떨어뜨리는데 홍차의 카테킨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기여를 하죠. 또 홍차의 플로보노이드 성분과 테아플라빈 성분 또한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방지에 기여합니다. 긜고 기미나 다크서클 등의 개선에도 좋답니다.


노화방지


04. 치아건강


홍차 효능으로 충치예방을 통한 치아건강도 도움이 됩니다. 앞서 설명한 폴리페놀 성분들은 입속 구취유발 박테리아를 제거해주고 홍차의 불소 성분은 입속 병원균까지 억제해주기 때문에 충치의 예방은 물로 치아 건강에 매우 좋답니다. 이러한 항균작용은 더 나아가 장의 유해균 제거에도 기여하여 변비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치아건강


05. 장 건강


위의 치아건강 뒤에 잠깐 소개한 부분이빈다. 홍차는 강력한 항균작용을 지닌 성분들로 인해 장의 유해균을 척샇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장 건강을 되찾을 수 있고 장 기능을 강화하여 잦은 변비나 숙변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은 변비나 숙변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장 건강


06. 스트레스 완화


홍차 효능으로 정신적 스트레스의 완화도 있습니다. 홍차의 카페인 성분은 정신적 각성을 통해 피로를 잊게함은 물론 우울감을 해소해준답니다.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불안, 초조 증상을 개선해 주죠. 실제로 저는 기분이 우울한 날이면 따뜻한 한잔의 홍차를 마시기도 하는데 그럴때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느낀답니다.


스트레스 완화


위의 6가지 효능이외에도 인풀루엔자 감염예방을 통한 감기예방 신체 면역력 증강, 따뜻한 성질에 의한 소화기관 건강과 소화촉진 등 좋은 효능이 많답니다.



"홍차 부작용?"


홍차의 카페인 성분이 우울감을 극복하는 등의 좋은 점이 있지만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자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잦은 빈혈로 인해 변혈약을 복용하신다면 또 자제하실 필요가 있답니다. 홍차의 탄닌 성분이 철분제의 성질을 변화시켜 체내 흡수글 막을 수도 있기때문입니다.


오늘은 이상을 홍차 효능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겨져봤습니다. 지금 제 책상 한쪽에도 따뜻한 김이 피어나는 홍차 한잔이 놓여 있답니다. 음~~ 후르릅~ 



반응형

'Well-bing Life Sty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근 효능 Best 6  (0) 2016.12.07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7가지 정보  (3) 2016.12.06
우유 효능 7가지 사랑해  (0) 2016.12.04
감초 효능 7가지 신비함  (0) 2016.12.03
간해독에 좋은 음식 TOP 10  (0) 2016.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