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 입대 연기 방법 학점은행제에 대해 알아보자

by 불사랑 2019. 11. 28.
반응형

대한민국의 남성은 병역의 의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연스레 군 입대를 걱정해야 될 나이가 도래하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의 남성들은 아무런 문제 없이 군에 입대를 잘 하지만 또한 입대가 꺼려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군을 다녀오는 것이 좋다 생각하지만 부득이한 사유로 군 입대 연기 방법을 찾고 계신 분도 많습니다.

 

 

요즘은 군 복무기간이 많이 짧아졌다고는 하지만 보통 1년 6개월 ~ 2년 정도의 세월을 세상과 동떨어져 군 부대에서 보내야 한다는 것은 그 해당 기간을 그냥 허비하는 느낌도 들 것입니다.

그리고 학업 또는 사업.. 또는 큰 그림을 위해 조금 군 입대에 대한 연기가 필요한 경우도 있지요. 오늘은 그래서 군 입대 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정단히 군 입대를 연기할 수 있습니다.


군 입대를 연기하는 방법은 매우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더러는 일부러 살을 찌우든가 치아를 손상시키는 등 온갖 부정한 방법을 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당하게, 그나마 손쉽게 군 입대 연기 방법을 할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바로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마저도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군 입대 연기 방법엔 몇가지 요건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학력은 4년제 미만, 나이는 28세 미만, 입영연기는 5회 미만! 자격을 확인하세요.


만약 현재 대학생이라는 신분을 가지고 있다면 이 대학생에게는 입영통지서가 발부되지 않을 것입니다.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입영을 늦추고 있는 게 사실이죠. 

하지만 본인은 군 입대를 미뤄 보고 싶지만 대학생의 신분이 아니라면 오늘 알아보는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수시로 개강을 하는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해 입영을 미룰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학점은행제를 통해 입대 연기 조건이 되는가 확인하자!! 


몇가지 요건만 충족된다면 가능하니 본인이 이 조건에 맞는지 우선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01. 학점은행제를 통한 군입대 연기 가능한 연령?

 

우선 연령이 28세 미만의 나이에만 해당됩니다. 

 

02. 대학교 졸업 유무는?

 

우선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휴학 중인 신분은 안됩니다. 4년제 정규대학 미졸업자들에 해당됩니다.

 

최대 5회까지 최장 2년까지 군 입대를 연기할 수 있어요

03. 계속 군 입대를 연기 할 수 있나??


최대 5회까지 연기 신청이 가능하며 적게는 6개월 ~ 많게는 2년 정도까지 연기할 수 있어요.


04. 위의 모든 조건이 가능하다면 꼭 챙겨야 할 것은??

 

2주전 학점은행제를 미리 신청 완료 해 놓은 다음 늦어도 입대 5일 전까진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하며 무조건 신청해야 합니다. 

최소 5일 전까지 모든 서류를 접수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모든 조건이 해당되고 학점은행제 수강이 증명되면 병무청에서 비로소 입대를 연기해 줍니다. 대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해진 입대일 기준 5일 전에 꼭 서류를 접수해야 하고 서류 접수 시에는 수업을 듣고 있다는 증빙서류,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니 그 전에 모든 수강신청 등의 절차가 완료되어야 하죠.

그러니 군 입대 연기를 학점은행제를 통해 진행하고 싶다면 미리 준비를 해 놓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  학점은행제란 무엇인가? **

학은제, 학점은행제란 무엇인가


보통 학.은.제라고도 불리는 이 교육과정은 아는 분은 알고 있는 교육과정이에요.  교육부가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로 교육부 장관 명의 학위가 발급됩니다. 
즉 학점을 모아 신청을 통해 학위를 취득하는 방식으로 국가차원에서 대학의 학위 취득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이죠.

일반대학은 출석을 통해 이수를 하지만 학은제는 온라인 수강을 통해 이수를 하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이나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이 이미 이 과정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혹시 덜떨어진 아빠의 사랑이 궁금하신 분들은 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학점은행제를 수강하고 있는 분들 중 어떤 분들을 병무청에서 군 입대 연기에 인정을 해줄까요??

병무청 인정 조건으로는 수업을 18학점 이상 수강하고있는 자로써 온라인 수업만을 통해 입영연기를 진행하는 것은 적절치 않게 판단하므로 최소 1과목은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즉 학점은행제를 통한 군 입대 연기를 위해선 최소 1과목은 학교에 출석하는 수업을 진행하며 학점은행제를 통해 수업을 듣고 있다는 증빙서류를 제출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최소 한 과목 이상은 오프라인을 꼭 들어요!


이제 위의 사실을 아셨다면 오프라인 출석 교육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 어떤 곳에서 수업을 들어야 할지 고민일 것입니다. 오프라인 수업의 경우는 평생교육원을 통해 이수할 수 있는데 좋은 점이 수업을 듣는 첫날 바로 수강 증명서 발급 받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수업시간은 보통 2시간 ~ 6시간 정도로 매주 1회씩 진행되며 8차 수업, 15차 수업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학교의 사정에 따라 수업 듣는 것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 여건 상 수강인원의 부족으로 폐강하는 경우가 많으니 안전한 진행을 위해선 서울권 대학의 수업을 듣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학점은행제를 통한 군 입대 연기 신청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학은제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은 신청부터 벌써 어렵고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기관 또는 업체에서 컨설팅을 진행하니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군 입대를 앞두고 있으면 정말 많은 생각이 교차하고 마음 한 구석이 허전해 오는 것을 느낄 테죠. 하지만 군대도 사람이 사는 곳입니다. ㅎ 요즘은 또 군대도 예전의 군대가 아니라 하더군요. 아무쪼록 좋은 선택을 통해 앞으로 꽃길만 걸으시길 바라며 이만 물러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