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감기에 좋은 차 마십시다.

by 불사랑 2015. 11. 22.
반응형

바야흐로 감기의 계절이 왔습니다. 여기저기서 콜록콜록 하고 있지요.

 

저도 지금 코가 간질간질한 것이 코감기 증상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감기에 좋은 차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려합니다.

 

 

코감기의 다른 이름은 급성 비염입니다. 바이러스에 의해 코 속의 비점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인데요. 콧물, 코막힘은 물론이고 후각도 둔해지고 심하면 두통, 오한까지 동반할 수 있지요.

 

특히 어린아이가 걸리게 되면 더 심해질 수 있다하니 미리미리 몸에 좋은 것을 많이 드셔서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코감기에 좋은 차는 비염부터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에게도 좋으니 즐겨 드시길 바랍니다.

 

01. 녹차로 감기예방합시다.

 

첫번째는 바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녹차입니다. 녹차는 얼마전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의 100대 건강식품에 속하기도하는 만큼 매우 좋은 음료입니다.

 

녹차 속에는 카텐키류라는 항알레르기 물질과 폴리페놀이라는 황산화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감기예방 뿐만아니라 체중감량과 집중력 향상에도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02. 생강차도 좋습니다.

 

제가 어릴때 감기에 자주걸렸는데 그럴때면 어머니께서 생강차를 끓여 주시곤했습니다.

 

생강차는 쇼가올과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우리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을한답니다. 그리고 기관지의 염증을 없애고 기관지를 확장해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그래서 주로 천식환자들에게 많이 권하기도 하지요. 기관지염과 목감기에는 더더욱 좋다고합니다.

 

다시한번 예전의 어머니 사랑이 떠오르는군요.

 

 

03. 코감기에 좋은 차로 도라지차도 좋습니다.

 

동의보감에도 등재되어 있는 도라지입니다. 동의보감에서 주된 약재로 42가지 중의 하나로 소개되고 있는데 기침, 가래, 기관지염에 효과적이고 콜레스테롤 조절과 혈액순환에도 좋다합니다.

 

특히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면역성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비타민, 무기질, 칼슘은 편도선 붓기를 낳게 해줍니다.

 

 

04. 대추차도 추천합니다.

 

대추는 사포닌, 칼슘, 비타민(A, B, C), 마그네슘 등의 유익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코안의 점막 염증을 낳게 해줍니다. 특히 코의 점막을 보호해 주고 혈액순환에도 좋아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몸 속의 유해물질 해독 효능도 있다고 하니 정말 좋은 차군요.

 

 

05. 코감기에 좋은 차로 유자차는 널리 알려진 차입니다.

 

겨울에 마시는 차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바로 유자차입니다.

 

비타민C 성분이 레몬보다 3배 이상 풍부해서 기관지 염증, 기침 등의 감기증상에 매우 좋다고합니다. 그리고 구연산은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다합니다.

유자의 껍질은 또 헤르페리딘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항균, 항암, 해독작용을 도와줍니다.

 

 

06. 민트차도 알아봅시다.

 

민트는 그 향을 맡기만해도 재채기나 콧물 등이 멈추는 효과가 있다고하는데요. 민트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알레르기 성분이며 코의 염증을 낫게 해줍니다.

 

07. 레몬차도 좋다하네요.

 

비타민C가 많은 레몬차는 면역력 증강에 좋은 음료입니다. 감기가 면역력이 약할때 찾아오니 미리 마셔두면 감기를 예방할 수 있겠군요.

 


이 밖에도 계피차나 카모마일차 등 코감기에 좋은 차는 다양하게 많이 있습니다.

 

추운 겨울날에 커피한잔도 좋지만 감기예방에 효과적인 차도 한잔 하는 것은 어떨까요? 겨울엔 따뜻한 것이 최곱니다. 따뜻하게 입고 다니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