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의료보험증이라고 다들 아실겁니다. 이 의료보험증의 명칭이 최근 건강보험증으로 변경되었죠.
이런 의료보험증, 즉 건강보험증을 꼭 지참하고 병원을 가야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었던 시절이 있었죠.
그래서 오늘은 건강보험증 재발급을 간단히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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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어머니가 코팅된 주머니에 꼭 넣으셔서 저를 데리고 병원을 데리고 다녔던 기억도 있습니다.
분실하기도 해서 한참을 찾았던 기억도 있고요...
하지만 요즘은 거의 건강보험증을 가지도 다니시지 않죠!? 바로 전산네트워크망이 매우 잘 이루어져 있어서 주민등록번호만 접수하여도 바로 의료보험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 건강보험증이 완전히 필요 없어진 것은 아니기에 인터넷을 통해 간단히 재발급 신청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를 검색하시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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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절차 중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지만, 자신의 민원신청내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을 하게 되므로 컴퓨터에 인증서가 깔려 있으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은 사이트의 메인화면이 나오는데요,
보험료 조회/납부 부터 건강검진 결과조회 까지 건강보험과 관련한 매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구요.
중간 부분(빨간박스)의 '건강보험증 재발급' 메뉴를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재발급 신청에 10분도 걸리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럼 위의 이미지처럼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창과 '고유식별번호 수집이용 동의' 창이 나오는데요, 둘다 동의함에 체크를 해주시고 아래 '동의함'을 클릭해줍니다.
요즘 워낙 개인정보보호가 강화되니 필수적인 코스인 것 같습니다.
그럼 건강보험증 재발급에 관한 간단한 안내가 나옵니다.
재발급 신청을 하면 신청한 날의 익일 발급되어 우편을 통해 발송되며 5 ~ 7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재발급 신청 취소는 1577 - 1000 문의를 통해 해당지사에 신청하면 되고요,
요즘은 신분증만 있어도 병의원에서 자격 확인 후 혜택이 가능하므로 불필요한 증발급은 삼가해달라는 안내도 있습니다.
그다음 위와 같은 정보입력창이 나옵니다.
당연히 주민등록번호, 성명은 들어가고요, 재발급사유, 발급매수, 발송지구분, 전화번호, 핸드폰, 이메일 등을 입력해 줍니다.
모든 사항이 '*'로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빠짐 없이 입력하여 주세요. 그리고 아래 '확인' 클릭!
그러면 위와 같은 재발급 접수번호 등이 나오는 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아래 확인을 클릭하시면 건강보험증 재발급 신청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재발급 신청이 잘 되었나 확인하려면 사이트상의 '나의 민원보기'를 통해 인증서 또는 아이디를 통해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말이죠. 제가 신청한 민원 내역에 '건강보험증재발급'이 뜨네요.
오늘은 건강보험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총 10분 정도 걸리는 것 같아요! 매우 간단한 방법이었습니다.
오늘 하루도 마감 잘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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