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S CODE 조회 방법 ! 품목분류 !

by 불사랑 2015. 5.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땡파입니다.

오늘은 HS CODE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HS CODE : 1988 국제협약으로 채택된 국제무역을 원활하게 하고 관세율 적용에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대외 무역거래 상품을 숫자 코드로 분류한 것

 

세번부호라고도 불리는데요, 수출입 신고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상품을 12232가지 체계로 분류하여 나타낸 것이 HS CODE입니다.

 

21가지의 , 97가지의 , 1224가지의 , 5205가지로 더 세분화된 소호, 12232로 더더 세분화된

 

 

먼저 검색창에 'HS 정보시스템'을 검색하여 접속해 주세요.

 

귀찮으신 분들은 포스팅 맨 아래에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세번을 조회하고 또는 그 에 따른 관세율을 확인하는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물품의 세번부호를 찾는 것이 약간 까다로울 수 있는데요, 충분한 시간을 두고 하나씩 세부 분류체계로 들어가보면 찾을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가 사이트의 첫 메인 화면입니다.

 

빨간박스 부분에 자신이 찾고자 하는 물품을 바로 조회도 할 수 있습니다.

 

임의로 저는 '볼펜'을 찾아보았습니다. 검색 분류를 '관세율표'로 바꾸고 '볼펜'을 입력했습니다.

 

 

볼펜을 조회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한글 입력시 검색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해당 물품의 영문명으로도 검색을 해보세요.

 

아래 결과에는 나라별로 관세율이 적용된 세번부호가 쭉 뜨는데요,

 

'볼펜'이라고 입력했다 하더라도 '볼펜'의 범주에 해당되는 결과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해당 결과 옆에 약간 연한 글씨로 부연설명이 되어 있는데, 자신이 찾고자하는 물품에 해당되는 결과값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저는 위의 빨간박스 부분의 결과값을 클릭했습니다.

 

 

위의 이미지가 클릭한 화면입니다. 상단에 품목번호가 보이시나요? 이 숫자 코드가 바로

HS CODE 입니다.

 

하지만 품목번호 아래에 품명의 '국문' 란에"소호 제 9608.10과 9608.30 (볼펜을 위한 구를 제외한다) 호에 규정되어 있는 비금속의 제품" 이라는 설명이 보이시나요? 이 해설부분을 꼼꼼히 읽으셔서 해당 적합한 세번부호를 찾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작은 탭의 '해설서보기'를 클릭하여 각 호(소호)해설을 보고 조회하는데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메인페이지 상단의 '품목분류사례'를 클릭하셔서 참고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관세평가분류원에서 다양한 상품의 사진과 함께 품목분류사례를 등록해 놓았기 때문에 사진이나 사례에 나와 있는 동일한 상품을 참고하여 세번부호를 알아 낼 수도 있죠.

 

왜 이 세번부호를 신중히 결정해야 하냐면 앞서 말했듯이 이 세번부호에 따라 관세율 등이 차이가 나기 때문이죠.

 

또 다른 방법으로는 '부 - 류 - 호 - 소호 -절' 순으로 큰 분류에서 세분화된 분류로 찾아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만약 검색창에 물품을 입력했지만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지금의 방법을 통해서 찾아 들어가야 합니다.

 

먼저 메인화면에서 해당 나라를 찾아 클릭합니다. 저는 임의로 '미국'을 클릭해볼게요.

 

 

 

 

위 그림처럼 1번 '부' 카테고리에서 해당되는 물품의 특성을 선택하시어 옆의 2번 '류'에서 더 세분화된 특성을 찾아 들어가는 방식이지요.

 

 

그럼 똑같이 '볼펜'을 한번 찾아보죠.

 

저는 '볼펜'의 특성을 잘 찾을 수가 없어서 일단 '부' 카테고리에서 '잡종'을 선택하여 '제96류 잡종'을 선택했습니다.

 

 

'제96류 잡종'을 선택한 화면입니다. 그럼 '제96류 잡종'의 아래 분류체계인 '호'에 해당되는 카테고리가 쭉 보이는데요, 아래쪽에 제가 찾던 '볼펜'이 떡 하니 자리잡고 있네요 ㅎ

 

저는 이미 알고 시작했지만 아예 모르시는 상태에서 분류체계로 찾아 들어가기는 쉬운일이 결코 아닙니다.

 

그래서 '관세사'라는 전문 직업도 있는 것이겠지요.

 

자 다음으로 볼펜이 있는 '9608' 부분의 '호'를 선택하겠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호' 아래 분류체계인 '소호'의 최종단계 이미지입니다.

 

볼펜 하나도 여러가지의 단위가 있습니다. 정말 매우 많네요. 맨 좌측이 바로 'HS CODE'입니다. 그리고 그 우측에 한글로 해당 물품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네요.

 

여러 단위에 대한 해설 중 '볼펜'이 있네요.

 

결국 제가 찾던 HS CODE 조회 결과는 '9608.10-0000' 이 되는 것이죠.

 

클릭해보면...

 

 

제가 찾던 '볼펜'에 대한 HS CODE(품목번호)와 그 관세 등이 나옵니다.

 

이런식으로 HS CODE 조회를 하는 것이죠.

 

세계HS정보시스템 바로가기!

 

 

약간 찾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조회한 세번부호가 확신이 서지 않을 수도 있지요.

 

그럴땐 관세평가분류원에 HS CODE 품목분류를 의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 짧은 가방끈과 지식으로 설명드리자니 어렵습니다.

 

혹시 정보에 문제가 있거나 보완해 주실분은 댓글 달아주셔요~~

 

가르침은 언제나 환영입니다.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