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리코박터균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feat. 위장에 좋은 음식을 배우자에게...)

by 불사랑 2020. 5. 12.
반응형

헬리코박터균을 명료하게 말하자면 위장 점막에 기생하는 나선형 세균으로 움직임은 빠르지만 다행히 증식 속도가 느립니다. 균의 유무를 확인하고도 치료를 하지 않을 시에 각종 위와 관련된 질환이 생길 수 있으니 꼭 치료를 권장하며 보통 위내시경 검사할 때, 혹은 개별검사로도 균의 유무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 이제 헬리코박터균의 원인 및 증상과 치료방법이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볼까요?? 보통 헬리코박터균의 감염기간에 따라 나누자면 어린 시절에 감염된 경우와 보균자가 아닌 사람이 감염된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감염이 된 경우를 살펴보자면 장기적 보균자로써 만성위염으로 천천히 진행되지만 아무런 증상이 없어 불편함 없이 살아가기도 합니다.


반대로 보균자가 아닌 사람이 균에 감염이 되면 면역반응으로 1-2주 내에 일시적인 구역/구토감 위질환 증상이 나타나지만 검사 진행을 하지 않는 이상 병원 약 처방만을 받아 해당 증상을 완화하고 감염유무를 모른 채 지내기도 해요.


세계보건기구가 1급 발암물질 위암 원인균으로 지정할 정도로 위험한 이 헬리코박터균은 세계 국가 중 한국의 위암 발병률 세계 1위의 영예를 안겨 주었습니다. 그렇다면 특히 우리나라에서 감염자가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 왜일까요? 


그것은 아마 한국인의 자극적인 입맛의 식습관도 관련이 있지만, 음식 예를들면 찌개와 같은 국 종류를 같이 떠먹는 문화가 한몫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헬리코박터균은 경구대 경로를 통해 감염이 되기 때문 이죠!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했던 어린시절에 감염되어 모른 체 지내오다가 어느 날 건강검진을 받고 아는 경우가 수두룩 하답니다. 

 

 

사실 저희 신랑이 얼마 전 정밀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헬리코박터균에 감염이 되었으니 처방받은 약 다 먹고 한 달 뒤에 오라고 했는데 아마 다시 재검사받고 또 약을 먹어야 할 것 같아 보이는데..  신랑이 야식도 좋아하고 단짠 맵짠 음식을 좋아해서 치료기간이 굉~장히 길어질 듯합니다ㅠㅠ


그래도 조금더 건강할 때 발견되어 다행이고 앞으로 2년 주기로 정기적인 검사 시행하면서 위질환을 격지 않도록 옆에서 치료와 병행할 때 좋은 음식 챙겨주면서 신경 써줘야겠어요.


헬리코박터균의 치료 방법


치료방법은 아목시실린(항생제), 클라리스마이신(항생제) 두 개와 위산억제제를 아침, 저녁으로 빠뜨리지 않고 섭취해야 치료 성공률을 70-80% 까지 끌어올릴 수 있으나 마음대로 건너뛰거나 띄엄띄엄 섭취하면 제균 치료에 실패하며 이후 재 치료를 받아도 두 가지 항생제에 대한 내성균을 만들어 치료가 장기화로 진행되니 꼭!! 반드시 2주간 약제 복용을 해주세요~


병원 측에서 제균 치료 성공 판정을 위해 약 처방 후 2-4 주내에 재검사를 시행하는데, 처음 검사했던 것처럼 위 조직을 떼거나 혈액검사로 시행하지 않고 특정 알약을 섭취하고 20 - 30분 후 호흡으로 내뱉을 때 나오는 CO2(이산화탄소)를 측정해 결괏값이 나옵니다.
★주의하셔야 할점은 4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하니 꼭 참고하셔서 재 내원하는 일 없도록 하시면 될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치료 유무 상관없이 위 건강과 관련된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볼 텐데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만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메모하여 꼭 챙겨 드시면 좋을듯합니다.


01. 위장에 좋은 녹차


녹차의 효능 하나를 잠깐 들먹여 보자면 각종 암 세포를 억제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헬리코박터균과 상관관계는 없으나 헬리코박터균이 위암을 일으키는 사실을 전제하에 녹차의 주성분이 위암세포를 예방한다는 이유에서 도움이 된다는 거겠지요?


02. 달콤한 꿀

꿀은 위장에 좋다고 따로 알려져 있기도 하고 항균력이 있어 천연 항생제로 쓰이기도 해 하루 한 스푼씩 꾸준히 섭취한다면 위는 물론 인체에 유익하답니다.


03. 언제나 위 건강에 유익한 유산균 

일반적으로 유통판매되는 유산균들과는 다르게 위장은 물론 각종 장기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유산균이 따로 있는데요. 바로 티베트버섯과 애시도필러스 유산균입니다. 실제로 80대 중반인 저희 외할머니가 드시고 계시면서 위장병 및 혈압이 낮아짐을 병원 검진 결과에서도 확인될 만큼 진짜 효능이 최고이지만 따로 증식시켜 섭취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꼭 한번 드셔 보시길 강력추천합니다.


04. 약방의 무엇? 감초라고 하죠


정확히는 감초뿌리가 위궤양을 완화시키는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고 유일한 식품 중에 헬리박터균을 공격 하기는 하나 직접적으로 사멸시키지는 못하지만 위벽에 균이 달라붙지 못하게 예방까지는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양배추, 브로콜리, 올리브 오일, 인삼가루(or환)가 대표적이니 꼭 한두어 가지는 챙겨 드시면서 위장의 건강을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이상으로 헬리코박터균 원인,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위장에 좋은 음식을 통해 모두 모두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