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업급여 수급자격 정리

by 불사랑 2016. 6. 22.
반응형

살아가며 이런저런 일을 겪게 되는데 의도치 않은 실직도 가끔 겪게 됩니다. 특히나 요즘같이 살기 어려운 시대에는 직장을 구하는 것 부터 어려우니 말이죠.

 

뉴스를 보니 2030세대의 주택자금 부채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하더군요.

 

직장 구하기도 어렵고 구한다해도 비정규직의 차별대우에 언제 해고될지도 모르고, 결혼을 꿈꾸기에는 더더욱 힘들고 어렵게 결혼을 한다해도 신혼집 장만은 커다란 숙제고...

 

정말 힘든 사회입니다. 이런저런 생각에 사설이 너무 길어져 버렸군요.

 

 

오늘은 실업급여 수급자격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실업급여?"

 

어렵게 구한 직장이지만 자신의 의도와는 반하여 그만두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실직으로 인해 아무래도 생활이 힘들어지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 재취업을 위해 준비하는 기간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재취업을 위한 도움을 주기위해 일정 급여를 주게 되는게 바로 실업급여입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

 

"실업급여 누가 받을 수 있나?"

 

하지만 이런 실업급여는 직장을 잃은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은 또 아니랍니다.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지급이 되는데요. 오늘 알아볼 내용입니다.

 

수급자격을 정리하기 전에 잠깐 염두해 둘 것이 있답니다.

 

실업급여의 의미

 

실업급여는 실업에 대한 위로금의 성격이나 고용보험료 납부에 대한 대가로 지급되는 것이 아닌

 

근로의 의지가 있는 비자발적 퇴사자로 적극적인 재취업활동과 노력을 하고 있는 경우에 대한 급여입니다.

 

근로의지와 비자발적 퇴사 실업급여

 

위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시고 다음의 조건들을 보시면 조금 이해가 쉬울듯합니다.

 

수급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간단히 4가지의 조건이 있습니다.

 

첫째, 이직일 이전 18개월의 기준기간동안 피보험단위기간(고용보험)이 통산해서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둘째, 본인 스스로가 근로에 대한 의지가 있어야 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셋째, 이직을 한 경우라면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하지요.

 

넷째, 이직 사유가 자신의 의지가 아닌 비자발적인 사유이어야 합니다.

 

위의 4가지 조건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을 하자면...

 

조건에서 말하는 '이직'이란 다른 직장을 구하기 위한 퇴사나 실직을 말하며

 

첫번째 조건 '고용보험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 180일 이상'이라는 것은 해당 기간(이직일 기준 이전 18개월) 동안 일을한 직장이 두곳이 되었든 세곳이 되었든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었던 기간이 총합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며

 

네번째 조건의 '비자발적 사유'에서 만약 자발적인 이직이라 하더라도 이직을 하기전 이직을 하지 않기 위한 충분한 노력이 있었으나 직장의 사정 등에 의해 불가피하게 이직을 하게 된 경우라면 수급자격을 주기도 한답니다. 권고사직과 같은 경우 말이죠.

 

권고사직 같은 경우라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어요.

 

 

실업급여 정당한 이직사유

위의 이미지는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주어지는 정당한 이직사유를 나타낸 글입니다.

 

 

"내가 자격이 되는지 확인?"

 

상기의 4가지 조건을 충분히 이해한다면 자신이 자격조건에 부합되는지 알 수 있지만 저같은 가방이 짧은 사람은 조금 어렵기도 하더군요.

 

하지만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자신이 수급대상에 속하는지 알아볼 수도 있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고용보험 홈페이지 메인 '고용보험제도안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곳에서는 고용보험제도와 관련한 많은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며 스스로가 자격이 되는지를 알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실업급여 자격확인

 

위의 메뉴처럼 자격확인부터 실업급여 모의계산 등등 미리 알아볼 수 있죠.


실업급여 수급자격에 대해 아셨다면 가장 중요한 것 한가지를 더 알고 가셔야 합니다.

 

실업급여는 스스로 신청하셔야 하는데 신청 없이 재취업을 하게 되면 실업급여는 더이상 받을 수 없으니 퇴사 즉시 신청하셔야 한답니다.

 

 

다음의 그림처럼 실업하자마자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와 신청 절차에 대해서는 제가 이전에 작성해 놓은 포스팅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에는 고용보험 실업급여와 신청절차, 유의사항 등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다뤘답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실업급여에 대한 수급자격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행복한 세상. 없는 이가 더 행복할 수 있는 사회. 마음 놓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키울 수 있는 사회. 어려울까요?

반응형

댓글